공지영의 수도원 기행 2 공지영의 수도원 기행 2
공지영 지음 / 분도출판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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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생을 살면서 평생 내 뒤를 받쳐주는 든든한 빽이 하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것도 변심없이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주는 종교라면 더 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사실 전 세계의 분쟁지역중 상당수가 종교전쟁을 치르고 있고 역사에서 종교가 부정적으로

작용했던 기록은 얼마든지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는 인간에게 있어 중요한 버팀목이다.

깨어있다 못해 너무 뻣뻣한 것 같아 선뜻 다가가기 어려웠던 작가가 바로 공지영이다.

그만하면 인물도 괜찮고 학벌도 빵빵한데다 한때는 학생운동으로 날리던 여성이었으니 의식또한 진보적인

사람이다. 때로는 너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나대는 모습에 눈살이 찌푸려졌던 작가였다.

 

남다른 결혼생활과 이혼으로 각각 성이 다른 아이 셋을 낳고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은 조금은 보수적인

시각으로 보면 분명 문제가 있어보인다. 의식이 남달랐던 사람이었으니 자기주장이 강했다거나 성격이 너무

대찼다거나..암튼 그런 시각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너무 강한 사람은 굽히지 않고 꺽인다는 말이 있고 모난 돌이 정 맞는다라는 말이 있듯 분명 그녀가 지나온

시간들속에 무수히 많은 비난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 그녀가 수도원 기행 2편을 내놓았다. 어려운 환경에서 자란 것도 아니었고 그만하면 대한민국 국민으로

특별히 억울한 대접을 받은 것도 아니었던 것 같은데 유독 사상에서만큼은 칼날처럼 시퍼래서 늘 조심스런

선택으로 그녀의 책을 집어들곤 했었다.  다행이랄까 몇 년전부터 조금 나긋나긋한 느낌의 작품을 볼 수 있어

좋았는데 여전히 그녀의 중심은 변함이 없는 것같다.

그래도 이렇듯 하느님의 존재를 발견하고 감사하는 책이 나온것을 보니 너무 외롭고 힘들어서 많이 울었다는

고백에 마음아팠던 것이 조금 치유되는 것 같다.

 

난 교회를 다니지 않는다. 하지만 하느님의 존재는 믿는다.

그녀처럼 기도하거나 하느님의 음성을 들은 경험은 없지만 그녀의 다소 황당해보일수도 있는 고백들을 나는

믿는다. 그녀의 지성이 혹은 작가로서의 양심이 신뢰로 이끌었다기보다 많이 읽은 사람으로서 적어도 그녀의

고백들은 거짓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오래전 왜 하느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면서 시련을 주시냐는 '빙점'의 작가 미우라 아야꼬의 절규에 하느님은

너를 통해 나를 드러내보이기 위해서이다...라고 응답을 받았다는 말을 이해하기 힘들었다.

사랑한다면 무조건 복을 줘야지..역시 너무 평탄한 삶에서 신의 존재는 미미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시련을 통해..극복의 시간을 통해 더욱 빛을 발하는 것이 신의 모습인 모양이다.

 

그녀가 작품을 쓰기위해 혹은 신을 만나기 위해 여러나라의 수도원을 방문하고 감사하는 이야기는 참 행복하게

느껴진다. 특히 부침이 많았던 여자로서 이제는 겸허와 감사를 알게되고 하느님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모습들은

부럽게도 느껴진다.

 

이제 그녀도 삶의 후반부를 향하고 있고 그녀의 삶을 흔들었던 아이들도 많이 컸을 것이다.

나는 작가로서 그녀를 사랑하지만 여전히 그녀의 한쪽면에 대쪽처럼 자리잡은 불편함이 아쉽다.

이제는 비난의 댓글에도 연연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고 말한 것처럼 당당하게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은

여전하다. 적당히 타협하는 삶은 그녀에게 존재하지 않을 것이지만 하느님 앞에 무릎을 꿇은 것처럼 세상을

향한 뾰족뾰족한 칼날은 조금은 접었으면 좋겠다. 글쎄 이런 내 생각이 비겁한 것인지 모르겠다.

그런 모습조차 하느님이 예정해놓으신 일인지도 모르겠다. 그녀의 재능이 돋보이는 작품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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