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인터뷰하다
김진세 지음 / 샘터사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왜 살아가는 것일까. 태어났으니 그저 살 수밖에 없는 것일까.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꾼다. 불행이나 가난, 외로움이 없는 충만한 삶을 꿈꾸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과연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여기 쉽게 불행해지려는 우리에게 긍정의 처방전을 내미는 정신과 의사가 있다.



나름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는 최고라고 말할 수있는 15인의 인터뷰를 통해 행복의 비밀을 엿볼 수있다.

그중에서는 한국을 사랑한다는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도 있어 너무 반가웠다.

'개미'를 통해 그의 작품을 만나고 그 뒤 꾸준한 베스트셀러작가로 활동하는 그는 일곱살때부터 글을 쓰는 남다른 재능을 지닌 아이였다고 한다. 집안에 흐르는 예술적인 기질이 그를 작가의 길로 인도한 것은 분명해보이지만 매일 아침 8시부터 낮 12시까지 작업을 한다는 성실함 역시 남다른 작가가 분명해보인다.

이혼한 아내는 옆집에 살면서 함께 아들을 돌보고 애인도 있다는데 우리네 감성과는 다른 프랑스만의 진화된 삶의 형태가 낯설기도 하지만 부럽기도 하다. 그냥 글 쓰는게 행복하다는 그가 전하는 행복의 열쇠는 '현재에 있으라는 것!' 앞날에 대한 걱정만 하지 말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대상을 찾으라는 것. 글쎄 나이가 들어도 불안한 노후가 걱정되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아마도 글을 쓰는 일-도 시원치 않아 고민이 많은 나에게 그의 조언은 위안도 되지만 걱정도 된다.



유쾌한 아줌마 윤영미를 보면 늘 즐거운 마음이 들곤 했었다. 그녀의 무한 긍정 에너지가 나에게도 전해지는 느낌이다.

특히 '공부하라'는 잔소리 없이 방목하듯 아이들을 키운다는 그녀의 뱃심이 부럽이. '너희들이 좋아하는 걸 하라' 대한민국 엄마들 몇 명이나 이런 소리를 할 수 있을까.

그런 점에서는 미용사가 되겠다는 아들을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응원하고 일단 지금은 공부를 하고 대학은 그방면으로 잡으라고 했다는 배우 정보석의 쿨함도 멋지게 다가온다. 그의 말처럼 꿈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자식이 부모가 원하는 길을 가라고 강요하기 전에 스스로 자신의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부모를 선택할 순 없어도 어떤 부모가 될지는 선택할 수 있다'는 말에 정신이 번쩍든다.

나 역시 어려서 내 부모에 대해 불만이 많았다. 그런 내가 내 아이들에게는 완벽한 부모가 되었는가.

내 아이들에게 비친 내 모습이 두렵기만 하다.



'열정'이라는 단어가 절로 떠오르는 한비야의 모습에서 나이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지구를 종횡무진 누비고 있는 그녀의 어려서부터의 남다름이라든가 조급함 같은 것에서 더 많은 곳에 닿고 싶다는 조급함마저 느껴지곤 했었다.

정말 누군가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을 위해 살다가게끔 각인된 운명을 타고나는 것이 아닐까...그녀를 보면 드는 생각이다. 그렇게 느껴지는 열정속에서 섬세한 작가는 외로움을 읽어낸다.

'정말 늘 열정적이면 행복할까?' 열정적인 사람은 외롭기 쉽다. 맞는 말이다. 뒤돌아봄 없이 진군하는 그녀의 행보에 질투를 느끼는 사람이 없을 수가 없다. 그리고 남을 돕는 헌신의 삶에서 정작 자신이 기댈 곳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군을 멈추지 않는 그녀의 넘치는 열정을 조금쯤 훔쳐오고 싶은 마음이다.


유방암 수술후에 오히려 더 깊은 연주를 하고 있는 서혜경이나 남다는 예술가 최민수의 아내에서 멋진 사회인으로 거듭난 강주은. 그리고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김미화의 인터뷰까지 정말 반가운 사람들을 만나 행복한 기분이다.

곁에 이런 행복한 기운을 지닌 사람들이 있으면 나도 행복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행복은 남의 일이라고, 자꾸 불행해지려는 나에게 그들의 긍정처방에 힘이 불끈 솟는다. 그리고 행복한 기운이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