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 1
앤서니 도어 지음, 최세희 옮김 / 민음사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명히 존재하지만 불 수 없는 모든 것들에 우선 경배를!


 

마리로르 르블랑은 파리에 사는 키가 크고 주근깨가 난 소녀로 선천적 이상으로 시력을 잃는다.

파리의 자연사박물관 열쇠장인인 아버지는 아내를 잃고 홀로 외동딸 마리로르를 키운다.

그녀가 홀로 거리를 다닐 수 있도록 집주변의 건물들을 모형으로 만들어주고 걸음수를 익힐 수 있게 훈련을 시킨다. 매년 마리로르의 생일이 되면 아버지는 퍼즐조각같은 모형집과 점자책을 선물하곤 했다.

하지만 전쟁이 발발하고 아버지는 그녀를 데리고 피난을 떠난다. 박물관장이 자신에게 맡긴 보석을 숨긴채.

아버지는 그 보석이 진품과 다른 세계의 모조품중 어느 것인지는 알지 못한다.

'불꽃의 바다'라고 이름 지워진 그 보석은 가진자는 영생을 하지만 주변인들은 불행을 당한다는 전설이 깃들었다.


파리에서 북동쪽으로 500킬로미터 떨어진 졸페라인이라는 마을에는 베르너 페닝과 그의 여동생 유타가 고아들이 모여 사는 '아이들의 집'에서 살아가고 있다. 광부였던 아버지도 그의 어머니도 죽은 후 알자스출신의 신교도 수녀인 엘레나 아주머니의 보살핌을 받고 있다. 하얀 머리카락과 또래보다 작은 체구를 지닌 베르너는 남다른 재능을 가진 소년이다. 기계에 대한 이해가 높아 온동네 라디오는 다 고쳐주었고 이웃의 독일장교의 라디오를 고쳐주다가 훈련학교로 입학해보라는 권유를 받는다. 사실 베르너는 열 다섯살이 되면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광부가 되어야했지만 비참한 그 생활을 견딜 수가 없어 자신의 재능을 키워줄 학교를 선택한 것이다.

고장난 라디오를 고쳐 여동생 유타와 듣곤했던 베르너는 젊은 남자가 프랑스어로 말하는 방송을 듣게된다.


 

'어린이 여러분, 집 난로 속에서 석탄 한 조각이 빨갛게 타고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석탄 한 덩어리는 한때는 초록빛 풀 한포기였거나 100만 년 전에 살았던 양치류나 갈대에요'

과학에 열광하고 있던 베르너는 이 방송에 매료되고 자신이 멋진 과학자가 되는 꿈을 키우게 된다.

멀지 않은 미래에 이 방송이 그의 인생을 흔들 것임을 그 때는 알지 못했었다.

 


 

아버지의 고향이면서 작은 할아버지가 살고 있는 생말로에서 피난살이를 시작한 르블랑 부녀는 마네크 부인의 보살핌을 받는다. 작은 할아버지 에티엔은 자신의 형과 전쟁에 참전했다가 형이 전사하자 심한 트라우마를 겪고 은둔형인간으로 살아가는 사람이었다. 아주 오래전 형제는 성가를 녹음하여 팔기로 하고 한 음반회사에 과학에 대한 대본 열편을 녹음하여 보낸 적이 있었다. 엄청난 수신기를 가진 그 축음기는 아주 멀리 독일의 소년 베르너에게 닿았던 것이다.


독일의 본부 원사 룸펠은 다이아몬드 분야에서 빛을 발한 인물로 전쟁이 일어나고 독일이 세계각국의 보물들을 수탈하자 그 보석들을 감정하고 분류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파리의 자연사박물관에서 '불꽃의 바다'에 대한 정보를 듣게되고 모조품을 위조된 보석을 포함하여 네 곳으로 나뉘어진 이 보물을 찾기 위해 혈안이 된다.

보석을 가진자는 영생을 한다는 전설이 자신이 앓고 있는 종양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서였을까. 아니면 보석감정사로서의 욕망이었을까. 하지만 그는 세 개의 모조품을 찾았지만 마리로르의 아버지가 갖고 있는 진품을 손에 넣기전 죽음을 맞이한다.


 

베르너는 타고난 재능으로 학교에 입학하고 교수에게 인정받지만 결국 전쟁터로 소집되고 만다.

학교에서 만나 유일하게 우정을 나누었던 새를 좋아하고 조류학자가 되고 싶어하던 친구 프레데리크는 결국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극심한 폭행을 당한 후 영혼을 강탈당하고 목숨만 연명하는 처지가 된다.


당시 전쟁을 일으킨 독일은 히틀러의 광기가 국민들에게도 전염되어 미친듯이 전쟁에 참여하게된다. 심지어 어린 소년들도 히틀러에 열광하고 목숨을 내어놓아도 영광이라는 광기에 휘둘리고 있었다. 독일의 여자들과 어린 소녀들은 전쟁물자를 만들어내는 공장에 나가야 했고 부족한 물자때문에 극빈의 삶을 견뎌야 했었다.

베르너가 되고 싶었던 것은 과학자였다. 하지만 전쟁의 소용돌이에 군대에 끌려간 베르너는 독일이 점령한 나라를 돌며 수신기를 이용하여 몰래 정보를 보내는 사람들을 색출하는 일을 하게된다.

전쟁이 막바지에 이르고 연합군이 총공격을 해올 것이란 소문이 돌고 독일군의 포격기가 있는 곳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연합군은 하필이면 베르너가 은신하고 있었던 호텔을 포격하게 된다.

호텔지하에 고립되어 죽을 고비를 맞게된 베르너는 과연 탈출할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