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시간들 - 이보영의 마이 힐링 북
이보영 지음 / 예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라운관에서 만난 그녀는 다소곳하고 단아한 아름다움이 느껴졌었다.

물론 배역에 맞춘 이미지이겠지만 본성은 숨길 수 없는 것인지 약간은 소심한듯 발랄함보다는 내면에서

느껴지는 깊은 지성같은 그런 아름다움이었다.

흔히 연예인들이 책을 낸다고 하면 여행에세이나 패션, 자신의 취미생활에 대한 소개같은 것들이었다.

간혹 기성작가 버금가는 작품도 만나긴 하지만 이보영의 이 책은 브라운관에서 만난 그녀를 단숨에

내곁으로 끌어다 주었다. 화려한 미모의 연예인이라는 이미지보다는 지적인 이보영, 그리고 여리고 감성적인 결을 갖고 있는 인간 이보영의 모습을 발견하니 어느덧 그녀의 모습이 친근하게 느껴진다.

 

 

  

이 책을 내면서 많이 망설였다고 했다. 보여주고 싶지 않은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놓는 일이 두려울법도 했을것이다.

혹은 사라지지 않을 활자가 언젠가 자신을 부끄럽게 만들까 주저했다고도 했다.

하지만 그런 기우는 접어도 좋을 것같다. 바쁜 와중에서도 그녀가 읽은 책들은 하나같이 무게감이 느껴지는 그런 책들이다.

 

 

 

'꾸베씨의 행복여행'은 나도 아주 감동적으로 읽은 책이었다. 그녀가 한때 아주 불행하다고 느꼈을 때 만났다는 이 책으로

그녀는 많은 위안과 감사함을 느꼈다고 한다. '타인의 시선에 갇혀 행복할 수 있는 길을 포기하지 않기를' 나역시 희망한다.

 

 

 

그녀의 책고르기는 의외로 까다롭다. 평소 좋아했던 작가의 신작, 선호하는 출판사, 각종 문학상 수상작 위주로 직접

서점을 방문해서 고른다고 하는데 이런 매서운 눈을 가진 독자에게 선택된 책들은 보나마나 뛰어난 책들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녀가 읽었다는 책들과 그 작가들 그리고 그 책을 출판한 출판사까지 아주 괜찮다는 얘기다.

심지어 번역이 엉망인 책들은 가차없이 걸러진다니 출판사들은 긴장을 해야할 것 같다.

 

 

 

다소 보수적인 집안에 장녀로서의 책임감때문에 어린시절 마음앓이가 많았던 그녀를 위로해준 것은 역시 책이었다.

그녀가 어린 시절 읽었던'어린 왕자'를 시간이 지난 뒤 다시 꺼내 읽어보니 또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는 말에 공감한다.

내 시선도 상황도 마음의 폭도 달라졌으니 같은 책이라도 느낌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뭔지 아니?"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란다."

 

아! '어린 왕자'의 글귀속에 이런 말이 있었던가? 나 역시 분명 읽었을 그 문장이 너무 새롭게 다가온다.

어린아이를 사랑했지만 정작 자신은 아이를 갖지 못하고 비행기사고로 죽은 쌩떽쥐 베리의 이 소설은 지구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어린 왕자'를 만나는 일은 자신의 내면에 숨어있는 가장 순수한 나를 만나는 일이므로.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이보영은 직업의 특성상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났을 것이다.

친구도 많지 않고 아는 장소에만 가는 그녀로서는 이런 만남들이 편하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연예계가 의외로 까다롭다는 말은 들은 적이 있다. 그런 곳에서 마찰없이 지내기 위해 마음고생이 심했을지도 모른다. 그런 와중에 만난 법정스님의 '함부로 인연을 맺지 마라'의 글귀는 그녀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큰 위안을 준다.

 

'진정한 인연과 스쳐 가는 인연은 구분해서 인연을 맺어야 한다. 진정한 인연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인연을 맺도록 노력하고 스쳐가는 인연이라면 무심코 지나쳐버려야 한다. 그것을 구분하지 못하고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헤프게 인연을 맺어놓으면 쓸만한 인연을 만나지 못하는 대신에 어설픈 인연만 만나게 되어 그들에 의해 삶이 침해되는 고통을 받아야 한다.' 

 

나 역시 이런 인연들을 끊어내지 못하고 전전긍긍했던 일들이 얼마나 많았던가. 법정스님이 의외로 이런 글을 쓰셨다니 의외였다. 누구든 만나면 좋은 인연이 되게 하라...라고 말씀하실 줄 알았더니.

'애써 인연 맺지 말라. 만날 인연이라면 돌아가더라도 만나리라'

 

코끝이 찡해진다. 반생을 넘어 불필요한 인연들로 마음고생했던 내가 진작 이 글귀를 만났더라면...내 삶이 훨씬 더 풍요로웠을텐데...어쩌면 나이어린 인생의 후배 이보영은 이런 보석같은 책을 만났을까.

이렇게 그녀가 쓴 이 책을 만난것도 인연이 아닐까. 아무 공통점도 없고 실제로 만날일은 더욱 없을 것 같은 그녀와의 인연이 바로 이렇게 이어진 것도 어차피 만날 인연은 만나야 한다는 스님의 말씀을 증명한 것같다.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고 얼마전 축복같은 아이까지 낳은 그녀의 삶이 더 행복하고 따뜻할 것이라 믿는다.

그녀의 아이는 따뜻하고 지적인 엄마의 품에서 멋진 아이로 자랄 것이다. 엄마가 읽어주는 동화를 들으면서 말이다.

만나서 반가웠다고...TV에서가 아니라 깊은 그녀의 내면을 만나서 더욱 반가웠다고 전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