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에게 고한다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10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이연승 옮김 / 레드박스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육년 전, 가나가와 현경의 경시였던 마키시마는 유괴사건을 수사했었다. 

유괴된 아이는 당시 텔레비전 방송에 자주 등장하던 대형할인점 사장의 손자였던 다섯 살 겐지군이었다.

이미 며칠 전부터 2000만엔을 가져오지 않으면 아이를 살해하겠다는 위협을 받고 있었지만 경찰에 알리지 않다가 결국 아이 아버지의 결단으로 뒤늦게 신고가 들어온 상황이었다.

긴급하게 수사본부가 꾸려지고 돈과 아이를 맞바꿀 현장에 투입되지만 범인은 세 번이나 장소를 바꾸며 이동시켰고 최후의 일전은 불꽃놀이가 벌어지는 공원이었다. 수많은 인파를 헤치며 범인인듯한 청년의 뒷모습만 쫓다가 놓치고 만다. 며칠 후 아이는 주검으로 발견되고 경찰들은 작전실패의 비난에 시달리게 된다. 마키시마는 지휘관을 대신하여 회견장에 서게되고 다구치는 매스컴들을 향해 화를 참지 못한 채 설전을 벌이고 쫓기듯 회견장을 떠난다. 그 순간 어린나이에 아이를 낳다가 심장쇼크로 위험에 빠진 딸아이의

상황을 알리는 아내의 전화를 받게 되고 그 모든 상황은 매스컴에 그대로 중계되고 공적인 자리에서 사적인 전화를 받는 개념없는 경찰로 낙인찍혀 좌천되고 만다.

 


 

육년 후, 변방으로 좌천되었던 마키시마는 네명의 사내아이가 연쇄적으로 살해된 사건에 다시 투입된다.

육년 전 사건의 지휘관이었던 소네는 조카이면서 총무과장인 우에쿠사의 조언으로 이 사건을 방송국의 타큐멘터리 프로그램 제작에 노출시키기로 한다.

우에쿠사는 엄친아스타일의 남자로 오래전 짝사랑하던 여자 미오코가 뉴스앵커로 활동하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그녀의 마음을 얻기위해 이 극장형수사를 이용하기로 한다.

하지만 실패할 경우 엄청난 댓가가 뒤따를 이 프로젝트에 희생양이 되줄 인물을 찾던 중 육 년전 맹수의 먹잇감이었던 사내 마키시마가 떠올랐던 것이다.


그렇게 다시 사건현장에 투입된 마키시마는 육년 전의 '영맨'이 아니었다.

거의 잡을 뻔했던 유괴범을 놓치고 아이를 죽음에 이르게했다는 절망은 범인들에 대한 증오로 바뀌었고 죄책감은 그를 냉혈한처럼 만들었다. 그런 그를 다시 불러올린 소네의 음흉한 속내를 아는지 모르는지 연쇄살인범을 쫓는 수사본부의 수장을 맡은 마키시마는 변방의 경찰서에서 유일하게 자신을 다독여주었던 쓰다와 함께 가나가와 현경으로 향한다.


인기 프로그램인 '뉴스 나이트 아이즈'에 출현한 마키시마는 스스로를 '배드맨'으로 칭하는 범인을 향해 어둠에 숨어있지 말고 왜 아이들을 살해했는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연락을 달라고 말한다.

결국 마키시마의 예측대로 배드맨에게 편지가 날아오고 마키시마와 배드맨과의 두뇌싸움이 시작된다.


공개수사와 비슷한 방식을 취하면서 서서히 범인을 수면위로 끌어올리려는 마키시마의 작전과 그를 조롱하며 꼬리를 감추고 있는 배드맨과의 일전도 흥미롭지만 이 극장용수사를 이용하여 사랑을 얻으려는 우에쿠사의 비열한 음모가 사건과 얽히면서 더욱 흥미를 자극한다.

마키시마가 출현중인 '뉴스 나이트 아이즈'의 시청률에는 못미치지만 라이벌 방송사인 '뉴스 라이브'의 앵커 미오코의 환심을 사기위해 우에쿠사는 비밀리에 그녀에게 수사상황을 전하고 '뉴스 라이브'는 그의 정보를 이용하여 '뉴스 나이트 아이즈'의 시청률을 따라잡기 위해 이 사건속에 뛰어든다.


범인을 찾아내려는 마키시마와 그를 무대로 끌어올려 다시 추락시키려는 소네, 그리고 이 무대의 상황을 집착과도 같은 사랑에 이용하려는 우에쿠사, 시청률에 목을 매어 맹수처럼 달려드는 방송사까지 한 마디로 모든 인간군상들의 모습이 투영된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다.

상처받은 형사와 그를 묵묵히 지켜주고 도와주는 부하경찰들, 그리고 경찰내 스파이를 잡아내기 위해 덫을 놓는 장면들까지 여러 플릇으로 독자들을 매료시키는 작품이다.


이용당하는 것을 알면서도 다시 무대에 오른 마키시마는 표정을 드러내지 않은 채 어둠속의 범인을 끌어내고 결국 범인의 정체에 접근한다. 절체절명의 순간 그의 손자 잇페이가 납치되고 그는 범인의 요구대로 다른 무대로 향한다.


납치된 아이를 구하지 못한 경찰과 아이를 잃은 가족들의 슬픔,,,그리고 분노!

과연 경찰은 그 가족들에게 사죄해야 할까? 어쩌면 그 죄책감은 사죄를 넘어 평생 주홍글씨로 남아 스스로 감옥에 갇혀 사는 경찰도 있을 것이다. 마키시마처럼.

 


 

나름의 이유로 이 작품의 무대에 오른 인간들의 심리를 제대로 그려낸 작품이지만 육년 전 사건에 대한 결말이 다소 아쉽게 다가온다. 냉철한 인물로 그려진 마키시마의 마지막 사건, 바로 자신의 손자가 납치되는 상황은 사실 읽는 내내 독자마저 예측이 되는 포석이 깔려있었다. 다소 어이없이 다른 무대로 끌려가는 마키시마의 모습은 작품내내 흐르던 그의 카리스마에 흠집을 남긴다. 그럼에도 범인에게 피격을 당한 후 병원 침대위에서 피해자의 어머니에게 가슴속에 쌓인 사죄의 말을 전하는 장면은 뭉클하게 다가온다.

'범인에게 고한다'라는 다소 도발적인 제목처럼 상처받은 경찰 마키시마의 도전이 성공을 거둔 멋진 무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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