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객전도 - 멀쩡한 사람도 흡입하게 만드는 주당 부부의 술집 탐방기
오승훈 지음, 현이씨 그림 / 웅진지식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낮술이 급격히 땡기는 책이다. 흔히 '주객전도'라 하면 주인과 손님의 입장이 뒤바뀌었다는 고사성어인데 여기서의 '酒客顚倒'라 함은 술먹은 객이 엎어져 이마가 깨졌다는 뜻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겠다. 말그대로 두주불사, 취중진언의 고백서이니 맑은 정신으로 읽는 것보다 한 잔 하면서 읽으면 딱인 책이다.

 

 

나도 물론 오징어 한마리 구워놓고 술 한병 앞에 놓고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 뒤 몇 병을 마셨는지는 비밀이다.

술을 잘 먹는 남편을 둔 아내는 참 고달프다. 평생 술국을 끓여대면서 팔자타령이 늘어지는 아내의 모습이 일반적인데 여기 이 부부는 서로 술궁합이 잘 맞으니 평생 싸울일이 없을 것 같지만 걸핏하면 취하는 아내를 업어 날아야 하는 X기자의 신세타령을 보니 너무 잘 맞아도 걱정인가보다.

서로 술먹을 약속을 잡느라 아웅거리는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나온다. 중간에 낀 아들의 딱한 처지에 한숨이 나오기도 하지만 일찌감치 술의 오묘한 세계를 연습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쌀은 떨어져도 술은 떨어지지 않는다는 이 집, 아마도 생활비의 상당부분이 술값으로 지출 될 것인데 그래도 컬럼을 준비하면서 보조비가 지원되었다니 내가 다 안심이 된다. 나도 이런 행운이 함께 하면 좋으련만.

일본여행을 가서 '부어라 마셔라'하는 아내들 때문에 어린 자식들을 돌봐야했고 술을 사 나르느라 관광은 꿈도 꾸지 못했다는 남편들의 푸념에서는 '대박'이란 소리가 절로 나온다. 그래도 해외여행인데 볼건 봐야지.

 

 

아는 만큼 보인다더니 X기자의 술집 순례는 오로지 경험적 진실이라 가슴에 팍팍 와 닿는다.

유명한 맛집보다는 숨어있는 술맛집 소개를 염두에 두었다더니 은근 맛집 매니아인 나도 처음 듣는 술집들이다. 소개한 술집중 오로지 '온누리 장작구이'집만 가보았다. 흠..내공에서 나는 무릎을 꿇고 만다.

 

 

이북이 고향이신 부모님들 덕분에 냉면과 만두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입맛을 지닌 나로서는 '을밀대'며 '필동면옥'같은 냉면집 소개에 눈이 확 떠진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냉면집에 가면 냉면이나 수육을 시키고 겨우 반주나 한잔 걸치는게 일반적인데-왜? 냉면집은 술집이 아니라는 편견이 있으므로- 이 부부는 늘 그렇듯 소맥을 들이킨다.

더구나 술내기까지? 여우같은 마누라 와잎의 꼬임에 빠져 공정한(?), 아니,공정하지 못한 술내기에 KO패 당하는 X에게 '까불지 말란 말이야, 나! 와잎이야.'하는 장면에서는 두 손 두 발 다 들고 만다.

X씨 그냥 져주고 사세요. 말년이 편한합니다. 쯧쯧...

 

 

꼼수 부리다 된통 당하기만 한 X의 유일한 복수는 그녀를 '임신'시키는 것!

아들 하나는 좀 외롭지. 애 하나 키우는데 돈도 많이 들어가긴 하지만 와잎의 임신거부의 진실은 '금주의 고통'일 만큼 그녀에게 술은 인생 그 자체라고 한다. 정말일까? X가 컬럼을 쓰기위해 오바한 건 아니고?

하느님을 믿는 시어머니앞에서도 '소맥'을 외친다는 그녀의 못말리는 소맥사랑을 다 믿어야 하나?

아무리 마셔도 건강검진에 OK사인이 뜬다는 그녀의 간에 찬사를 보낸다. 하지만 찌는 살은 어쩌나.

 

 

'오바이트도 좋다! 똥만 싸지마!'라는 처절한 외침이 절대 부풀린 말이 아닌 듯하다.

그 술값 다 모았으면 크루즈여행 열 번은 갔을걸....물론 여행백에는 소주팩 잔뜩들어간 여행이 되겠지만.

참으로 뜨겁고 얼큰한 술여행 이었다. 근래에 보기 드문 이 부부의 주객전도...취한다.

딴지일보 김어준의 말이 딱이다. 알코올 누아르이자 효모 미슐랭이며 누룩오페레타...

한마디 거든다면 소맥프리마돈나의 휘청아리아...언제 같이 한잔 하자구요. 알콜듀엣부부님.

추억의 치킨집 크리스터 아주 땡깁디다. 미리 얘기하는데 와잎의 신공은 절대 못따라가니 술내기는 사절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