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 스미레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역시 모리사와 아키오였다. 그의 작품은 미리 감동을 예감하게 된다. 그런 기대는 한번도

져버린 적이 없는 고향과 가족간의 사랑을 노래하는 작가이다.

 

 

 

잘나가는 거대 레코드 회사를 박차고 나와 1인 레코드회사를 세워 홀로 동분서주하는 사쿠라 스미레!

철학자 흉내를 잘 내는 그녀의 아버지는 사쿠라(벚꽃)이라는 성도 특이하지만 스미레(제비꽃)이라는

이름을 지어줄만큼 독창적인 분이시다.  

너무나 바빠 애인인 료와 데이트도 제대로 못하는 그녀가 겨우 시간을 내어 료타를 만나러 가던 중

수면부족으로 길거리에서 쓰러져 잠들었다 깨어나 상처투성이가 된 얼굴로 그를 만난다.

데이트를 하는 중에도 그녀가 생각하는 것은 온통 그녀의 회사에 유일하게 소속된 DEEP SEA의 콘서트

생각뿐이다. 결국 그녀는 료타의 이야기를 놓치게 되고 이 일은 커다란 아픔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다니던 회사의 PD의 농간으로 DEEP SEA는 그녀의 곁을 떠나게 되고 절망에 빠진 그녀는 삼총사 친구인

미사키와 링코의 권유로 고향으로 내려가 마음을 달랜다. 무뚝뚝해보이는 아버지와 낚시를 하고 수다꾼인 엄마를 통해 자신의 이름에 얽힌 사연을 들으면서 다시 희망을 품는다.

 

 

 

'타인이 웃어주면 그 웃음이 내게로 돌아온다는 거야....그러니까 주위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게끔 늘 웃는 딸로 자라주길 바랐던 거지. 그러면 결국 너도 행복해질테니까..:

스미레라는 이름을 지어주신 아버지의 깊은 뜻이 그녀를 다시 희망으로 이끌었던 것이다.

 

역시 사주쟁이 링코의 조언대로 고향에서 힘을 얻은 스미레에게 예전에 잘나가던 보컬이었지만 지금은

인디밴드로 겨우 가수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하루토에게 스미레의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연락이 온다.

다시 힘을 내어 하루토를 메이저가수로 키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미레.

하지만 애인인 료는 엉망진창인 데이트를 마지막으로 그녀와 연락이 닿지 않고 '바이바이'라는 메시지로

이별을 고하고 만다. 역시 일만 생각하는 여자와는 미래를 약속할 수 없었던 것일까.

 

 

 

철부지 시절 만난 여자와의 사이에 딸 밋치를 낳은 하루토는 노래부르는 것이 가장 멋있다는 딸에게 멋진아빠가 되기 위해 노래를 부르고 역시 비슷한 아픔이 있는 친구 음향엔지니어 도시짱도 밋치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드디어 하루토의 콘서트가 열리는 날 밋치와 도시짱은 하루토와 스미레를 위해 콘서트에도 오지 못한 채

네잎클로버를 찾아 늦게 나타나고 밋치의 선물은 하루토와 스미레, 그리고 관객들을 감동의 물결을 일으킨다.

이 장면에서는 나역시 코끝이 찡해졌다. 진심어린 사랑은 역시 감동을 불러오는 법이다.

머리가 아닌 가슴을 울리는 메시지에 하루토는 재기에 성공한다.

 

떠나버린 료때문에 여전히 가슴 한구석이 비어있던 스미레에게 료가 나타난다. 그리고 그의 이별뒤에 숨어있던 진실이 밝혀진다.

 

모리사와의 작품에는 비극이 없다. 그리고 늘 해피엔딩이다. 그래서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게 만든다.

엉뚱발랄한 스미레를 통해 절망에서 헤쳐나오는 법을 보여주고 그녀의 친구들과 지인들의 모습에서 사랑이

얼마나 큰 구원인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늘 그렇듯 고향과 부모님의 사랑역시.

아마도 모리사와는 고향과 부모님, 그리고 친구들을 통해 이미 충분한 사랑을 받았던 것같다.

료에게 배운 로우킥을 이용하여 DEEP SEA 그룹을 빼간 간부에게 발차기로 녹다운을 시키는 장면은 통쾌하기만 하다. 스미레 화이팅!

역자후기에 주인공 스미레의 모델이 실제 존재한다니 놀랍기만 하다. 만화보다 더 버라이어티한 삶을 사는 레코드 회사의 여사장이란다. 그녀 곁에 있으면 절대 울일은 없을 것만 같다. 스마일 스미레! 스마일 모리사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