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주인공은 모두 길을 떠날까? - 옛이야기 속 집 떠난 소년들이 말하는 나 자신으로 살기 아우름 3
신동흔 지음 / 샘터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은 세월이 흘러 어른이 되어도 여간 즐거운 일이 아니다.

어린 시절 할머니 무릎곁에 앉거나 누워서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에~~'하던 그 이야기를 듣고는 상상의 나래속에 흠뻑 빠져들어 결말이 어떻게 날까 조바심치곤 했었다. 물론 할머니가 들려주시던 옛이야기들은 모두 해피엔딩이었다.

나쁜 사람들은 벌을 받고 착한 사람들은 복을 받고 잘살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착하게 살아야겠다 다짐도 했었다.

구전으로  내려오는 이야기이든 책으로 전해지는 이야기이든 옛날이야기의 구성은 대략 권선징악의 구조를 갖고 있다.

구비 문학가인 저자의 옛이야기는 샘터 잡지를 통해 읽고 있었다.

구비 문학은 활자로 나온 책보다 훨씬 생생하고 더 재미가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옛이야기에 등장한 주인공들의 당당한 떠남을 주제로 삼고 있다.


 

 


그림형제의 민담집에 실린 '백설공주'는 계모의 사주로 사냥꾼에 의해 숲으로 보내진다. 죽임을 당하기전 공주의 애원에 마음이 약해진 사냥꾼은 공주를 살려주게 되고 공주는 숲속을 헤매다 난쟁이들이 살고 있는 집으로 들어간다.

물론 이 이야기는 모두가 알고 있다. 작가는 죽임을 당할 위기에 빠진 공주가 만약 숲속에서 울고만 있었더라면 행복한 결말에 도달하지 못했을것이라고 말한다. 사냥꾼의 위협에서 벗어난 공주가 숲을 헤매이는 행동은 새로운 희망에 대한 간절함이었단다. 공주의 적극적인 행동은 난쟁이들을 만나 안정을 찾고 결국 계모를 물리치고 행복을 쟁취하는 원동력 이라는 것이다. 동양의 바리데기공주역시 부모를 살리기위해 서천서역으로 생명수를 찾아 떠나는 장면역시 자신에게 닥친 운명을 물리치고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효녀심청역시 아버지의 눈을 뜨게하기 위해 집안에만 머물지 않고 자신을 몸을 인당수에 바치기 위해 길을 떠난다.


 

 


똑같이 악독한 계모밑에서 핍박을 받았지만 콩쥐는 과감하게 집안을 떠나 동네잔치에 참여함으로써 고을원님과 맺어지고 행복을 찾았지만 장화와 홍련은 집안에만 머무름으로써 자신의 불행을 헤쳐나가지 못하고 비극을 자초하게 된다.

이렇듯 행복한 결말에 도달한 주인공들은 모두 불행의 근원이었던 울타리를 박차고 과감하게 세상밖으로 나온 사람들이다.

집이란 안전하고 평화스럽게 느껴지지만 좁고 닫힌 공간으로서 발전과는 반대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넓은 세상으로 나오면 자칫 위험하고 전쟁터같은 상황이 펼쳐지기도 하지만 그런 떠남이 없다면 삶은 정체되고 썩게 된다는 의미가 된다.


 

 


'세상이 크고 무섭다고 숨어서 피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편하고 안전할지 모르지만 지루하고 따분한 일이지요.

(중략)밖으로 나와서 이리저리 움직이는 게 답입니다. 꽁꽁 갇혀서 아무 일도 못 한 채 한세월 보내고 떠난다면 그건

인생의 낭비라 할 수 있지요.'-분문중에서-


작가는 동서양에 옛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삶을 통해 '떠남'의 의미를 젼혀 다른 시선으로 풀이하고 있다.

떠나지 않고 머무른다면 인생의 낭비이고 발전은 없을 것이란 말에 공감이 된다.

두렵더라도 세상밖으로 나가 당당하게 맞서보자. 혹여 더 비극적인 결말이 기다리고 있을지언정 도전이라는 미션은 수행한 셈이니 의미있는 인생이 아니겠는가. 혹 나는 지금 고인 물에서 썩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