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홍의 황금시대 - 긴 사랑의 여정을 떠나다
추이칭 지음, 정영선 외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사실 샤오홍이란 작가는 이 작품으로 처음 알게되었다. 중국의 대작가인 루쉰의 영향을 받은 작가라는데 이 작품은

샤오홍의 일생을 그린 작품이다.

1911년 헤이룽장성 하얼빈시에서 태어난 샤오홍은 고향에서 고교를 졸업하고 결혼을 하라는 집안의 강압을 벗어나

베이핑여자사범대학에서 공부를 하게된다. 당시 중국은 가부장제도로 여자의 권위는 남자에 의해서만 주어졌던 것같다.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계모의 손에서 자란 샤오홍은 유독 자신을 예뻐했던 할아버지의 보호로 공주처럼 자란다.

하지만 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극심한 외로움에 빠진 샤오홍은 부모가 맺어주려 했던 혼처를 마다하고 자유분망한

삶을 선택하게 된다.

 

 

표지에 실린 샤오홍의 얼굴은 시대를 거스를만한 페미니즘의 선구자라기 보다는 여린 소녀의 모습이다.

과연 이 여린 얼굴에 혁명가같은 열정이 어디에 숨어있었던 것일까.

결국 그녀의 이런 열정은 문학작품으로 꽃피었지만 자신의 삶을 어둠으로 이끈 원인이 된다.

 

 

샤오홍은 자신이 선택한 사람과 결혼하기를 바랬다. 아무 느낌없이 정해준 혼처와는 절대 결혼하지 않을 작정이었다.

그리고 세상밖으로 뛰쳐나와 스스로 사랑을 찾는다. 하지만 그녀가 만난 첫 남자는 유부남이었고 다음에 만난 남자는 자신이 거절했던

약혼자 왕언지아였다. 사실 그 남자가 싫었던 것은 아니었다. 억지결혼이 싫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이미 추문을 일으킨 샤오홍을 반대하는 왕언지아의 집에서 경제적인 지원을 끊자 왕언지아는 임신한 샤오홍을 버려두고

고향으로 떠나고 만다. 여관비도 내지 못하고 볼모처럼 잡혀있던 샤오홍은 운명처럼 샤오쥔을 만난다.

샤오홍의 사랑은 문득 어린애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엄마의 품을 파고드는 어린애처럼 자신을 보호해주려는 상대에게 무조건으로

안겨드는 그런 미숙한 사랑들.

샤오쥔을 통하여 문학의 길을 걷게 되지만 그 역시 샤오홍이 그렸던 사랑에 갈망을 채우지는 못한다.

오히려 자신보다 더 문학적인 능력이 있었던 샤오홍을 억압하고 여자문제를 일으키는 등 샤오홍의 마음에 상처를 주게 된다.

 

그녀의 열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등을 돌린 가족들을 대신하여 그녀를 이끌어주었던 것이 바로 거장인 루쉰이었다.

마치 그녀를 사랑해주던 할아버지처럼 그녀에게 경제적인 지원은 물론 작품활동까지 도와주었던 루쉰이 없었다면 샤오홍의 빛나는

작품은 세상에 나오지도 못했을지도 모른다. 차라리 샤오홍이 사랑에 얽매이지 않고 작품에만 매진하였다면 너무나 좋은 작품들이

세상에 나오지 않았을까. 왜 그녀는 독립적인 삶을 살지 못했을까. 자유로운 삶을 원했지만 결국 사랑에 얽매어 자신의 삶조차 억압했던

그녀의 삶이 안타깝기만 하다.

결국 서른하나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고 만다. 그녀가 그렇게 붙들고 싶었던 사랑은 그녀에게 족쇄가 되었다.

서른 한 살 이라는 나이였지만 마치 백년은 살았던 듯 늙어버린 그녀의 젊은 삶이 가슴아프다.

만약 그녀의 생모가 오랫동안 살았더라면 할아버지가 더 오래 그녀곁에 있었다면 그녀의 삶은 달라졌을까.

마치 조선시대 허난설헌의 삶을 보는 것만 같다. 세상에 너무 일찍 등장하여 사라져갔던 여인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샤오홍의 삶 자체가 소설인듯 했다. 그녀의 역작이라는 '후란강에서'와 '생사의 장'을 꼭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과연 그녀의 작품에서는 그녀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