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마, 넌 호랑이야 샘터어린이문고 39
날개달린연필 지음, 박정은 외 그림 / 샘터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고양이나 강아지를 뺀 동물들을 보려면 어디로 가야할까요? 멀리 아프리카 초원으로 달려가 보면 좋겠지만 모두 갈수는

없어 가까운 동물원에 가게 됩니다. 호랑이며 사자 목이 긴 기린까지 정말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신기한 동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고향을 떠나 동물원 우리에 갇힌 동물들의 눈빛이 서글퍼 보이기도 합니다.

 

 

옛날 우리나라에도 호랑이가 많았다는데 지금은 멸종이 되었다고 하죠. 한 때는 시베리아의 밀림을 누비던 호랑이가 어찌어찌

우리나라의 동물원에 와서 새끼도 낳고 살다가 시름시름 앓다가 죽었답니다. 언젠가 고향인 시베리아로 갈 꿈을 이루지 못한채로.

그 호랑이가 낳은 새끼가 바로 천둥입니다. 하지만 낳을 때부터 몸이 약해 어른 호랑이 태풍과 그의 새끼 카카에게 늘 괴롭힘을

당합니다. 우리안에서 괄시를 당하던 천둥이는 5년동안 지방의 작은 동물원 꿈동산랜드에 팔려가 있었지만 다시 행복 동물원으로

되돌아옵니다. 고향으로 보내주겠다는 사육사의 말에 얼마나 기대가 컸는데...천둥이에게 고향은 자신이 태어난 행복 동물원일까요,

시베리아의 밀림일까요. 자신을 괄시하던 카카도 이제는 눈빛이 흐려진 채 맹수의 본능을 잊은 듯 합니다.

과연 천둥이는 엄마의 고향인 시베리아로 되돌아갈 수 있을까요? 가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을지 마음이 아픕니다.

 

 

 

드넓은 습지에서 자유롭게 하늘을 날며 살아온 두루미 갑순이와 갑순이는 우리나라 호수공원으로 오게 됩니다.

'두루미는 가장 높이, 그리고 가장 멀리 나는 새란다'라고 말해주던 엄마의 말도 이제는 들리지 않습니다.

폭신한 풀위가 아닌 딱딱한 시멘트위를 걷다보니 바늘로 콕콕 쑤시는 것같이 아프기만 합니다. 결국 갑순이는 다리에 병이 생기고 맙니다.

두루미가 하늘을 날지 못하는 건 죽은 것과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공원관리인의 아들 재운이는 하늘을 날지 못하는 갑돌이를 몰래

빼내어 같이 하늘을 날아오릅니다. 갑순이가 병원으로 떠난 뒤 밥도 먹지 않았던 갑돌이는 이제 힘이 나서 밥도 잘 먹습니다.

언젠가 자유롭게 갑순이와 함께 하늘을 날아 고향인 습지로 가는 희망을 품었기 때문입니다.

 

 

올해 아홉살이 된 코끼리 산은 아프리카가 고향인 엄마가 서커스단에서 낳은 코끼리랍니다.

어느 날 서커스단이 해체되자 동물원으로 오게 됩니다. 동물원에서 어릴 때 아프리카에서 온 꽁이란 친구를 만납니다.

꽁이는 사람들이 무자비하게 코끼리를 밀렵하는 현장을 본 기억때문에 아직도 마음이 많이 아프답니다.

코끼리떼의 리더였던 바바할머니와 엄마를 잊지 못하는 꽁이는 사람들에게 볼거리가 된다는 것이 속상합니다.

언젠가 다시 아프리카의 초원으로 갈 꿈을 꾸지만 글쎄요. 그 꿈이 이루어질까요.

 

 

천둥이와 갑돌이 그리고 산이를 통해 우리 인간이 동물들에게 어떤 끔찍한 일들을 하고 있는지 알게됩니다.

그렇다고 모든 동물들을 고향으로 되돌려 보내면 과연 살아갈 수 있을지 알 수 없습니다.

그저 우리안에 갇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삶으로 만족해야할까요?

 

그래도 말합니다. 잊지마, 넌 호랑이야. 그리고 하늘을 나는 두루미이고 아프리카 초원을 누비던 코끼리라는걸..

이미 우리곁에 온 동물들이라면 좀 더 자연과 비슷한 환경에서 살아가도록 돌봐야 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이제 동물원에 가면 더 따뜻한 마음으로 대할 준비가 되었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