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김치 & 달콤 짭짜름한 장아찌 - 반찬이 더 필요 없는 최고의 반찬
박종임 지음 / 지훈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인들에게 김치는 솔후드와 같다고 생각한다. 외국으로 긴 여행을 떠나려면 일단 김치와 고추장을

챙겨야 할 만큼 떼어낼 수 없는 음식이다.

그리고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는 저장음식이 발달할 수밖에 없는데 입맛을 돋우는 장아찌의 종류가

이렇게 많을 수 있는지 몰랐었다.

 

 

여전히 엄마표 김치만 먹고 있는 나도 지금쯤은 김치를 담가봐야 하지 않을까.

모든 집에서 만들지만 맛은 다 제각각일 만큼 넣는 재료가 다양하고 지방마다 특색이 있는 것 같다.

김치 담그기가 쉬워보이지만 어려운 것은 재료를 고르는 일부터 절이는 과정, 양념의 배합에 따른

맛내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심지어 양념을 버무릴 때 손에 힘을 빼고 슬슬 버무려야 재료가 무르지 않는다는 것도 새로운 팁이었다.

김치국물도 넉넉하게 김치가 잠길 만큼 부어주지 않으면 노출된 김치가 맛과 색이 변한다니 맛있는 김치를

잘 담그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관하는 방법도 중요함을 다시 깨닫는다.

 

 

 

젓갈은 늘 사다 먹는 건줄 알았는데 싱싱한 생새우로 새우젓을 담는법은 특히 맘에 들었다.

김장철이면 생새우를 넣어 김치를 담그는데 다음해에는 조금 넉넉하게 사서 새우젓을 직접 담가보고 싶다.

 

 

마침 황태가 집에 있어 요리책에 나오는데로 만들어 보기로 했다.

 

 

 

 

육수를 내기 위해 무우, 다시마, 멸치대신 디포리를 준비했고 쌀은 불리고 명태는 먹기 좋게 찢었다.

 

 

 

 

 

한쪽에는 육수를 끓이고 한쪽에서는 불린쌀과 명태를 들기름에 볶는다.

 

 

 

쌀이 투명해질 정도로 볶은 후 육수를 넣어 저어가며 끓인다. 김치를 넣고 끓이다가 거의 쌀이 거의 다 퍼질 무렵 쪽파를 넣는다.

 

 

레시피대로 만든 황태 김치죽이 완성되었다.

그냥 황태와 김치만 넣은 죽보다 육수를 넣은 황태죽이 너무 시원하고 맛있어서 가족들이 환호했다.

앞으로도 텃밭에서 나오는 고추며 깻잎으로 맛있는 장아찌를 도전해볼 예정이다.

빈약했던 식탁이 풍요로워질 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