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엄마 1 - 영주 이야기, 개정증보판
최문정 지음 / 다차원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TV에서 방영되는 드라마 '바보엄마'를 눈물겹게 시청하고 있던 중이어서 이 책을 받아들고

절대 울지 않겠다고 다짐부터 했었다. 나 역시 불효녀였기에 눈물이나 흘리면서 지나간 시간들을

회한하는 것으로 내 마음을 비우는 것은 비겁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잘 버텼었다. 하지만 바보 엄마의 마지막 편지를 읽는 순간 이 다짐은 물거품이 되었다.

바보 엄마 김선영이는 절대 바보가 아니었다.

 

 

그냥 무작정 딸을 사랑하는 헌신의 엄마였다. 더구나 이 소설은 작가가 만난 한 소녀의

이야기에서 시작된 실화였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가슴이 저려왔다.

어쩌면 그냥 소설만이기를 바라기도 했다. 현실이라면 너무 가슴아픈 시간들을 보낸 사람들이

실제할 것이기 때문이었다. 

나이가 들수록 '너도 딱 너같은 자식한번 낳아봐라'하시던 어머니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다가온다.

이기적이고 차가운 딸 자식에게 혹시나 불행의 그림자가 어릴까 싶어 모든 어둠은 당신에게 오라고

기도한다던 내 어머니!

자신을 낳아준 엄마를 언니로 불러야 했던 불행한 여자 영주는 사실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딸이었다.

어린 소녀가 강간을 당해 잉태된 불행한 씨앗! 하지만 그 어떤 생명도 소중하지 않은 것은 없다.

아비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한 여자의 운명을 불행으로 몰아넣은 씨앗이었지만 그것 또한 한 여자가

이 세상을 꿋꿋하게 살아가야 할 이유가 되었다.

자신의 딸이 낳은 불행의 씨앗을 자신의 호적에 올려 딸로 만든 외할머니의 결정도 이해가 되었다.

나라도 그런 결정을 했을 것이다. 그리고 내 딸의 운명을 바꾼 그 아이를 결코 사랑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런 환경에서 자란 영주의 슬픔과 고독도 이해가 되었다.

악착같이 공부해서 밝은 미래도 가질 수 있었건만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만들기 위해 그녀가 포기한

것들이 너무도 안타까웠다. 이것도 운명이었을까.

선영이를 범한 남자도 영주를 불행한 결혼으로 몰아넣은 그녀의 남편도 모두 저주스러웠다.

왜 여자들은 남자들에 의해 이렇게 운명이 갈리는 것일까.

자신의 딸을 사랑하기 때문에 저주를 받아 하늘에 별이 되었다는 카시오페아 별 처럼 자신의 손녀와

이름이 같은 '닻별'이 되어 하늘 저 어느 곳에선가 빛이 나고 있을 선영이가 그리워졌다.

퍼주어도 퍼주어도 넘치던 그녀의 자식 사랑앞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나도 자식을 가진 에미이지만 그녀처럼 그렇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퍼주는 에미는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평생 '바보엄마'의 심장을 가슴에 품고 살아야 하는 영주의 고통이 이제는 치유되기를 빌었다.

불행의 씨앗이라는 상처를 견디기 위해 망가진 심장을 대신 안고 떠난 '바보엄마'의 사랑이 헛되면

안되기 때문이다. 자신의 사랑하는 딸이 자책으로 평생을 보내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므로.

더이상 아프지 않고 과거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는 것이 진정 엄마를 사랑하는 딸의 길이 될 것이므로.

자신의 몸을 떼어주고 사라진 엄마별이었지만 분명 하늘에 다시 신성이 되어 빛나고 있음을

외할머니와 엄마의 사랑으로 거듭난 '닻별'이는 알고 있을 것이다.

자신이 이름 붙인 '엄마별'과 '딸별'이 바로 그 별이 아닐까.

가정의 달 5월!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 아름다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