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김치 : 나의 첫 번째 요리 선생님 - 한권으로 끝내는 대한민국 대표 김치 나의 첫 번째 요리 선생님
한명숙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식품의 보관이 쉽지 않았던 예전부터 채소를 소금에 절여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하여 왔던

김치의 종류는 수백가지라 한다.

지방마다 젓갈의 종류도 다르고 만드는 방법도 다른데다 손맛과 숙성의 환경이 다르니 그 맛도

천차만별인것이 또한 김치의 특성이라 하겠다.

레시피로만 본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김치건만 여전히 친정엄마표 김치나

사먹는 김치를 먹고 있는 주부들이 많은 것을 보면 그리 녹록한 작업이 아닌 것만은 분명해보인다.

어설픈 솜씨지만 올해 처음 텃밭을 가꾸고 배추를 수확해놓고 보니 한편으로 시름이 깊었다.

과연 내가 제대로 된 김치맛을 낼 수 있을 것인가.

 

 

그 순간 내 눈에 확 들어온 '쉬운 김치'는 그야말로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이었다.

 

 

익은 김치 보다는 겉절이를 좋아하는 가족들의 식성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 김치란 조금 못 담궈도

숙성이 되면 먹을만한 맛이 되지만 겉절이는 바로 그 맛이 확인되기 때문에 쉽게 도전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쉬운 김치'라는 저자의 위로를 응원삼아 칼국수집에서 먹었던 그 겉절이 맛에 도전하였다.

 

 

텃밭에서 캐낸 배추와 쪽파, 마늘과 생강까지 준비하였다. 일단 무공해 유기농이라는 것에 힘을 얻었고.

레시피대로 겉절이는 배추를 푹 절이는 것보다 살짝 절여야 아삭한 맛이 살아난다고 하여 소금을

적게 하여 배추부터 절여 두었다.

 

 

 

 

 

 

여름내 말려두었던 붉은 고추를 갈고 새우젓과 마늘 생강을 넣었다.

 

 

 

레시피대로 올리고당과 설탕을 더하고 멸치액젓을 더해 양념을 모두 넣어 잠시 재워두었다.

살짝 절여둔 배추를 두어번 헹구어 물을 뺀 뒤 재워두었던 양념을 넣어 살살 버무렸다.

 

 

일단 지금껏 만든 김치-물론 두어번밖에 안되지만-중에서 가장 환호를 받은 겉절이가 탄생했다.

텃밭에서 캔 배추라 속배기보다는 푸른 잎이 조금 많아 억세보이지만 고소한 맛은 더 많은 겉절이가 되었다.

 

'쉬운 김치'에는 삼겹살을 먹을 때 어울리는 부추김치도 소개되어 있어 어제 저녁 제대로 된 '부추김치'를

만들어 보았다. 흠...어렵지 않군.

내 오랜 숙원(?)인 깻잎김치에 도전할 예정이다. 철이 지나 향 짙은 깻잎을 구할수 있을지 모르지만

레시피대로 라면 결코 어렵지 않을 것 같다.

기본 김치 36가지만 제대로 만든다면 세계인의 음식으로 뜨고 있는 김치의 달인이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