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모메 식당의 여자들 - 인생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나선 여자들의 속깊은 이야기 키친앤소울 시리즈 Kitchen & Soul series 2
황희연 지음 / 예담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어른이 된다는 것은 서로 상처받지 않을 만큼의 '거리'를 찾아낸다는 거지.'

영화 '신세기 에반게리온'에 나온 이 대사대로라면 나는 아직 어른이 되지 못했거나 어른의 몰골을

하긴 했지만 상처받지 않을 만큼의 '거리'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중일 것이다.

굳이 핀란드까지 날아가 카모메식당의 여자들을 만나고 싶었다던 저자의 심정이 이해가 되었다.

영화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실제하는 곳이란 확신을 갖고 싶어서였을 것이다.

하지만 그 식당에는 푸짐한 식사를 원하는 부두노동자들이 득시글하더라는 말에 나역시 실망스러웠다.

살찐 갈매기들만이 영화장면처럼 같았을까.

 





 

 

서른이라는 나이는 자신이 지나온 삶을 돌아보고 다시 다가올 30년을 대비해야 할 나이이다.

그래서인지 요즘 서른이라는 주제로 나오는 책이 너무 많아졌다.

한때 잘나가던 기자였던 저자가 힘겹게 세상의 톱니바퀴를 밀어 올리며 살던 삼십 대의 어느날,

덜컥 사표를 던지고 긴 여행을 떠났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 여행길에는 유독 아시아의 조그만 여자들이 많았던 걸까.

더 이상 배고프지 않은 나라에서 그동안 억눌려 살아왔던 선배여인들의 삶을 답습하고 싶지 않고 싶었기

때문이 아닐까. 식당에 앉아 여자들을 기다리기 보다 먼저 찾아 나서기로 하고 씩씩하게 되돌아온

저자가 만난 여자들에게 여행이란 치유를 위한 순례길이었다.

일단 문학에 대한 사랑이 깊고 글쓰기를 즐기거나 이미 작가인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런 감성을 가진 여자들은 늘 삶의 갈증에 시달리는 모양인지 축축 늘어져 내린 삶을 다시 팽팽하게

조이고 싶어하거나 팽팽하게 긴장된 삶을 늘어뜨리고 싶다는 욕망에 시달려왔다.

 



 

 





 

여행길에서 남편을 만나 떠날때는 혼자였다가 올때는 한쌍이 된 미노의 여행기를 얼마전에 읽었던터라

또 한번의 조우가 반갑기만 하다.

 

아 나도 이제 떠나고 싶은 곳이 생겼다. 쿠바 그 열정의 나라로 가고 싶다.

늙음과 젊음의 구별없이 맘껏 사랑하고 발산하고 싶다.

주름속에 묻혀버린 청춘의 어느 한 자락이라도 다시 꺼내 볼 수 있다면 어디든 가고 싶다.

카모메식당에서 만난 이 여인들처럼 나도 씩씩하게 치유의 순례길을 떠나고 싶다.

그래서 이 여인들이 그렸던 것 처럼 자신을 치유하고 상대를 치유하고 이웃을 치유하는 멋진 인생을

살고 싶어진다.

사치에가 여자들을 위해 내어놓은 향긋한 시나몬 롤과 순록 고기가 들어간 오니기리처럼

향긋하지만 톡 쏘는 듯 따뜻한 차와 용기가 듬뿍 들어간 오니기를 맛본 기분이다.

서른은 이미 충분히 넘었지만 남은 시간이 얼마가 되든지 다시 달려볼 힘이 생긴다.

내 소올후드는 무엇일까. 잘 삭은 젓갈을 넣고 무쳐낸 겉절이일까. 아님 3년쯤 묵혀낸

묵은지일까. 익힌 시간이야 어찌되었든 엄마가 해주신 김치가 내겐 큰 위안이었다.

내 아이들에게 내 음식이 과연 소울후드가 되긴 하는건지 문득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