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예보
차인표 지음 / 해냄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이 남자가 참 좋다. 아니 이 사람이 참 좋다.

잘생긴 배우로서의 그가 좋고 따뜻한 사랑을 지닌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작가로서의

그가 더 좋다.

분명 하나님은 그를 사랑하시는 것 같다. 훌륭한 집안에서 태어나 부족할 것 없이

자란 그에게 그늘에 숨어있는 사람들을 살피고 위로해주는 성품까지 주셨으니 말이다.

배우로서의 성공뿐 아니라 이렇게 잘 쓴 글로 세상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으니

그가 가진 재능과 사랑과 따뜻한 배려가 눈물겹게 부러워진다.

 

열심히 살아보겠다는 최후의 의지마저 꺾어버리는 인정머리 없는 세상.

꿈조차 꿀 수 없는 이들에게도 내일이 있을까.

 

세상엔 분명 선(善)과 악(惡)이 공존하고 있다. 과연 어느 것의 힘 더 셀 것인가.

나이가 들수록 악(惡)의 세력이 더 센 것이라고 결론을 내릴 즈음 작지만 선(善)의

기운이 세상에 어떤 위력이 되는지를 이렇게 또 보게 된다.

 

주식투자로 돈을 날리고 사랑하는 아들마저 누나네 집에 맡긴 채 엑스트라, 즉 보조출연자로

근근히 삶을 이어가고 있는 이보출.

이보출의 주식투자에 합류했다가 고스란히 돈을 날리고 만지기도 아까워 벌벌 떨었던

사랑하는 딸의 죽음을 지켜보아야 하는 박대수.

선녀같았던 아내가 수영강사와 눈이 맞아 도망가고 수입쇠고기스테이크집을 차렸지만

수입쇠고기반대시위에 한 달만에 전재산을 날린 나고단.

이 세사람은 각기 벼랑끝에 몰려 오늘 생을 마감할 지경에 이른다.

하지만 스스로 태어나지 않은 사람은 스스로 죽을 권리도 없는 법.

 

'거짓말이라도 좋으니까 누가 딱 한번만.

만나서 반갑다고 말해 주면 좋겠다.

어서 오라며 웃어주면 좋겠다.

외면해서 미안하다고 말해 주면 좋겠다.

죽지 말라고 말해 주면 좋겠다.' -244p

 

누구에겐가 다정한 말 한마디가, 따뜻한 국밥 한그릇이 죽음을 예약한 그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간절하게 자신에게 손을 내밀어 달라고 기다렸던 사람들에게 무관심했던

마음이 결국은 그를 죽음으로 가게 했던 폭력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왜 우리는 이들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밥 한 공기, 그것도 안된다면 손이라도

한번 내밀어주지 못했을까.

 

작가 차인표는 분명 해피엔딩으로 소설을 마감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무리 세상이 더럽고 현실은 각박해도 그의 글 만큼은 '희망'으로 남겨 놓고 싶어 한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절대 작가 차인표는 이보출을 박대수를 나고단이를 불행한 결말에 몰아

넣지 않으리라는 것을 난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의 두번 째 소설 '오늘예보'를 웃고 울면서 읽는 동안에도 '희망'이란 끈을 놓지

않았었다. 집필하는 동안 동료 연기자의 자살 소식에 왜 한번이라도 그를 붙들어 주지

못했을까 자책했다는 그를 보면서 어디에선가 간절하게 따뜻한 말 한마디를 기다리는

수 많은 사람들의 바람을 듣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미안해요!"

"죽지 마세요!"

"당신이 죽으면 내가 슬퍼할 거에요!"  -245p

 

시퍼런 강물앞에서 생을 놓으려는 사람들, 벼랑끝에 몰려 삶을 놓고 싶은 사람들에게

나도 이렇게 외치고 싶다. "당신이 죽으면 정말 내가 슬퍼할 거에요. 제발 죽지 말아요."

작가 차인표는 별 다섯개를 주고도 별 다섯 개를 더 주고픈 아주 괜찮은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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