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시간을 그리다 - 풍경과 함께 한 스케치 여행
이장희 글.그림 / 지식노마드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서울에서 태어나 수십년을 살아오면서 스스로 ’서울내기’라고 생각했던 내가 서울을 다시 보게 되었다.

아직 남산도 못가본 서울사람들도 많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설마’했지만 여기 저기 서울 구석구석을

잘 안다고 생각했던 나도 이렇게 깊숙하게 서울을 들여다 본 적이 없었다.

도시공학을 전공해서 인지 단순히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건물의 뼈대부터 길가에 나무까지

예사롭게 지나치지 못했던 모양이다. 더구나 그가 그린 서울의 일러스트는 정말 세심하고 아름답기까지하다.

 



 

또한 시공을 넘어서 예전의 서울과 현재, 미래의 모습까지도 그의 머리속에 가득하다.

그래서 그를 따라나선 서울 여행길이 너무나도 즐겁고 행복했다.

시원하게 넓어진 광화문광장을 아예 차가 없는 광장으로 했으면 바람도 나와 같았다.

제일 먼저 광화문으로 시작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아무래도 서울의 중심이면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미래의 움직임까지 알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일 것이다.

첫직장을 시작한 교보빌딩의 추억과 데이트를 즐기던 정동길과 사랑하는 사람의

결혼식을 눈물로 지켜보았던 정동교회의 정경을 보니 가슴이 뭉클해온다.

 



 

인구 천만의 거대도시 서울을 이렇게 깊숙하게 들여다  본 작가가 있을까.

더구나 그의 눈은 아련한 과거와 옛스러움에 젖어있다. 그래서인지 촉촉한 옛추억에 빠져들고 만다.

둘레길 걷기가 유행인 요즘 이 책을 들고 그가 소개한 서울의 골목 골목을 따라 걷고 싶어진다.

내가 살아보지 못한 시간들과 내가 놓쳐버린 시간들을 만나고 앞으로 사라져버릴 시간들을 담고 싶기 때문이다.

눈으로 마음으로 느끼는 넉넉한 시간을 가진 것 같아 너무나 편안한 여행길이 되었다.

아마도 저자는 그의 깊은 눈 못지 않게 맘도 깊을 것이다. 더불어 넉넉한 품까지 느껴지니 각박한 서울내기들이

한번쯤 여유롭게 꼭 한번 봐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