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이와사키 나쓰미 지음, 권일영 옮김 / 동아일보사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제목부터가 남다르지 않은가.

고교야구에 여자 매니저가 있다는 것도 낯선 이야기인데다가 자기계발서의 유명작가인

피터드러커의 책을 읽는다니...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려는 건지 몹시도 궁금해지는 책이었다.

 



 

저렇게 아름다운 여고생이 엉망진창인 야구부를 혁신하다니..

그녀가 읽었던 피터드러커의 책은 과연 무엇이었나.

진정한 매니저가 되고 싶어 선택한 책이 바로<매니지먼트>였다.

우선 뭔가를 적극적으로 하겠다는 의지가 대단한 소녀이다.

대학진학률이 100%에 가까운 고등학교에서 야구부의 존재는 미미한 편이었다.

전국대회인 고시엔 대회 진출은 어림도 없는 수순이다.

 

야구선수출신의 감독도 야구부원들도 모두 어떤 목표를 가지고 야구부에 모였지만

서로 소통하지 못한 채 겉돌고 있었다.

 

'매니지먼트는 생산적인 일을 통해 일하는 사람들이 성과를 올리게 해야만 한다.'

 

바로 야구부의 여자매니저인 미나미가 최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이었다.

'보람을 느끼게 하려면 일 자체에 책임감을 갖도록 해야한다. 그렇게 하려면 생산적인 일,

피드백정보, 지속적인 학습이 최선이다.'

 

미나미와 친구 유키는 생산적인 일을 만드는 것으로 첫 매니지먼트를 시작한다.

가슴속에 있었지만 서로 하지 못했던 말들이 나오고 소통의 시간들을 갖으면서

야구부는 달라지기 시작한다.

 

'성장에는 준비가 필요하다. 언제 기회가 찾아올지 예측할 수 없다. 준비해두어야만 한다.'

 

매니지먼트가 이런 야구부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소설에 흐름에 맞춰 구성할 수

있었다는게 상당히 놀라웠다. 일방적인 강요나 가르침이 아니라 독자를 끌어들여 몰입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구성하다니..저자인 이와사키 나쓰미의 화려한 경력과 더불어 1Q84를 누르고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으로 기록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매니지먼트라는 것은 역시 막혀있던 통로를 열어주고 소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여자 매니저 미나미는 절묘하게 피터드러커의 조언을 적용시켜 시시했던 야구부를

최정상에 올려놓는다. 피터드러커의 이론은 세상 누구에게나 해당이 될 수 있음을

야구부의 진화를 보면서 느낄 수 있었다.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어디에 속해있던 이 이론을 적용한다면 우리도 숨어있었던

능력들을 충분히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하던 일을 접고 새로운 일을 준비하고 있던 내게 미나미와 피터드러커와

이와사키 나쓰미는 이정표가 되어준 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