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여행자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노블마인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은 어디에나 비슷한 모양이다.

다만 피부색이 다르고 도시가 다를 뿐, 살아가는 일상들의 색감은 많이 닮아있다.

도쿄, 오사카, 상하이, 서울에서 빚어지는 삶의 파편들..

누군가를 사랑하고 이별하고 그리워하고 미워하고...탐욕하는 일상들이

잔잔히 펼쳐져있다.

작가가 10년의 세월에 걸쳐 발표한 10편의 단편을 묶어낸 이작품은 작가 자신의 길찾기,

즉 문학의 길 찾기와 소설가로서의 길 찾기를 의미한다.

10의 단편의 특징은 결론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직도 그도시 어디선가 등장인물들은

여전히 사랑하고 이별하고 고독해하며 살아가고 있을것만 같다.

'나날의 봄'에서의 다테노와 이마이는 서로에게 관심이 없는척하면서도 서로를 들여다 보고 있다.

아마 지금쯤은 둘이 열렬한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두엇쯤 낳았을지도 모르겠다.

삶은 현재진행형이므로 결말은 없다. 다만 상상할뿐.

 

'새벽두시의 남자'에서 중학생이 된 딸과 자신이 살았던 아파트를 가보는 장면에서는 어느새

자라 엄마의 흔적이 스쳐간 곳을 찾아볼 생각을 한 딸의 생각에 대견함이 느껴진다.

요즘 아이들 그런 공부에도 지치고 저들끼리 놀기에도 시간이 부족할 터에 어찌 그런생각을 했을까.

마치 도통한 사람처럼 "소감" 흐음, 글쎄...평범해'할때는 웃음이 픽하고 터져나온다.

왜 우리도 그러하지 않았던가. 그 나이에는 별거 아닌거에도 심각한척 해보는 겉멋말이다.

한밤중에 몰래 숨어든 다카무라군처럼 불쑥 찾아들어왔던 사랑의 흔적들은 모두 어디로 가버렸을까.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치한을 만나는 일은 어디에도 비슷한 모양인지..

'녀석들'에서 그녀석은 하필 남자를 좋아하는 게이란 말이지..더구나 변태성욕자?

흔히 여자들의 엉덩이를 집쩍거리는 남자만 생각하다가 엉뚱한 게이의 발칙함이 놀랍다.

그러니 당하는 무네히사는 소리를 지를수도 없고..잘못하면 정신병자로 오해받을 소지가 다분한

상황이니...억울한 마음에 쯧쯧소리가 절로나온다. 그냥 손을 확 낚아채서 무조건 전철밖으로

끌고나오라구. 하지만 되려 치한으로 몰려 난폭하게 입을 틀어막히고, 등을 무릎으로 찍히고,

두 손 두 발을 꺽이는 장면에서는 화가 치밀어 오른다. 우리는 살면서 이런 허무맹랑한 일들을

너무나 많이 겪고 살고 있는것이 떠올라서..어디 억울한 일이 한두가지 인가.

 

'캔슬된 거리의 안내'의 나쓰세는 유부남을 사랑하여 떠나간 연인의 어머니와 묘한 데이트를 하고 있다.

그렇게라도 떠나간 여인의 기억을 붙들고 싶었던걸까. 딸의 연인이었던 남자에게 묘한 감정을 얹고 있던

연인의 어머니는 결국 극적인 방법으로 그의 의식을 깨운다. 그래도 그렇지 도벽이라니..

하긴 그런 극적인 사건이 있어야 자신의 이야기를 소설로 쓰는 나쓰세가 쓸말이 많아지긴 할것 같다.

'아침에 일어나 밥먹고 회사갔다가 일찍 퇴근하여 잤다'라고 밖에 쓸말이 없다면 어디 소설이 되겠는가.

재능있는 작가가 되려면 이웃도 아주 드라마틱하게 만나야 할것 같다.

 

언듯보면 전혀 다른곳에서 일어난 일인것 같은 조각들이 하나씩 맞물려 '도시'가 되고 삶이 되고

인생이 된다. 우리는 도시에서 살고 있지만 언제가는 떠나야할 여행자이다.

그리고 이 도시는 잠시 머물다갈 정거장일뿐. 영원할것 같은 삶도 사실은 소풍나온 여행자일뿐..

잠시 배낭을 내려놓고 곁에 있는 사람들을...사물들을 바라다보게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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