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싱크 - 긍정적 고객경험을 만드는 에니어그램
김진태 외 지음 / 브레인레오(brainLEO)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에니어그램이라 하면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유형이론을 말한다.

에니어그램은 성격을 스스로 만든 가면이라고 표현한다고 한다.

실제 나의 성격은 내가 선택한 가면을 쓴 모습이라는 것인데 이런 가면으로부터 벗어나야 진정으로 성숙하고 이성적인 인간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어떤 풀이를 하든 에니어그램이 인간의 성격을 9가지로 나누는 것이고 이 에니어그램으로 긍정적인 고객경험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바로 에니어싱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패라는 말이 이 에니어싱크이론에 딱 들어맞는 격언인듯하다.

일단 상대로 나도 어떤 성격유형인지를 판단해야 하는 것이 첫걸음이겠다.



MBTI와는 또 다른 진단방법으로 상당히 신뢰가 간다. 부록으로 들어있는 검사지로 나를 먼저 진단해보는 것도 흥미롭겠다.



우선 1번부터 9번까지의 직원유형부터 고객의 유형까지 자세하게 설명되어있다.

장점, 단점, 그에 맞춘 대응법까지 정말 큰 도움이 될 사례가 가득 들어있다.




같은 유형끼리의 만남이 가장 이상적이라는데 사실 그럴 확률은 높지 않은게 사회이치아니던가.

직원이라면 고객의 유형을 공부하고 대응하려고 노력하면 결국 원하는 것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고객역시 효율적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상대를 잘 알고 나에게 맞추도록 유도하면 실패가 없을 것이다.

이 책을 만든 저자들은 오랜기간 사회 현장에서 경험을 쌓아온 사람들이고 많은 처방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의 조언과 해법이라면 피곤한 사회생활도 재미있게 잘 해나갈수 있지 않을까. 큰 도움이 될 조언서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