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행위 - 부서지는 인간, 활자 너머의 어둠 오에 컬렉션 2
오에 겐자부로 지음, 남휘정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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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는 작가가 되었다면 그 작가는 분명 '읽는 행위'를 많이 해왔을 것이다.

쓰려면 일단 먼저 읽어야 하기 때문이다.

노벨상 수상 작가인 오에에게 '읽는 행위'는 무엇인지를 알게 해준 평론집이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나오지 못했다.

부럽지만 이웃 일본에는 노벨상 수상자가 몇 나왔다. 문학부분에 수상자인 오에라는 작가는 어떤 능력이 있는지 늘 궁금했었다. 그의 작품에는 그가 걸어온 흔적들이 보였고, 심지어 그가 읽었던 작품이나 그가 추앙했던 작가의 모습까지 느껴졌다. 바로 그런 흔적들이 자신의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 이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자신의 연약함, 특히 육체적인 유약함을 감추기 위해 말을 통하기로 했다고 한다.

사실 말, 글이란 세상 모든 것보다 힘이 가장 셀 수 있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오에 역시 그런 자신의 유약한 육체를 넘어서기 위해 글쓰기를 해야만 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도 진솔하게 쓴 글이 나중에 읽어보면 부끄러워 지워버린 경험이 있지 않은가.

오에 역시 자신이 쓴 습작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는 것을 두려워했던 것 같다.

자신이 쓴 글은 내부의 어둠을 구축하기 위한 작업 공구라고 여겨 마치 속내를 들킨 것 같은 두려움이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많은 작품들을 파기하기도 했다고 고백한다.


이 책 '읽는 행위'에 묘사된 것에는 오에의 고향인 숲과 딱 포개진다고 말한다.

그 숲에서 경험했던 일들, 읽었던 책들을 통해 오에가는 작가가 탄생한 것 같았다.

쓰는 일, 전에 '읽는 행위'는 자신의 내면속에 숨어있는 어둠을 걷어내고 현실의 빛으로 다가가는 숭고한 작업이었던 셈이다.

명성으로만 들었던 오에의 깊은 내면의 세계를 만난 시간이었다.

그가 왜 노벨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인지 그의 작품 세계에 깃든 오에의 능력이 '읽는 행위'로 부터 비롯된 것임을 볼 때, 누구나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이런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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