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와 유대인 2 - 세상을 이기는 가장 위대한 유머편 탈무드와 유대인 2
임유진 편저 / 미래문화사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탈무드는 유대인에게 성서와 같은 존재라고 들었다.

이 탈무드를 좀 더 재미있게, 의미 있게 읽기 위해서는 유대인의 역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바로 이 책이 그런 책이다.


오래전부터 나라를 잃고 전세계를 떠돌던 유대인들의 역사는 고통과 인내의 시간이었다.

나라를 잃은 백성들은 결국 어딘가에 흩어져 노예로 살게 된다. 그들에게 있어 탈무드는 나라잃은 설움과 고통을 이기는 양식이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그저 유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이기는 지혜와 감동이 담겨있다.


전세계적인 거부중에는 유대인들이 많다. 나라없이 떠돌며 핍박을 받은 유대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았다고 한다. 가장 성공적인 업종이 바로 금융업이었고-고리대금업-세계적 문호 세익스피어의 명작 '베니스의 상인'에서도 당시 악명높았던 고리대금업자인

유대인 샤일록이 등장한다. 유대인이 가장 많이 살았던 유럽에서는 유대인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일어선 유대인들은 지금 전세계의 부를 장악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지독한 민족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힘든 시간을 견딘 유대인들에게 있어 '유머'는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을 것이고 탈무드에는 그런 유머가 그득하다. 매우 교육적이면서도 재미있고 지혜가 들어있다.


신을 경외 하면서도 때때로 유머로 놀리는 장면들은 유대인의 마인드를 느끼게 한다.

바람둥이 아내를 의심하던 사내가 창밖을 바라보다 급히 옷을 입고 뛰어가는 남자에게 냉장고를 던져 살해하고 만다. 하늘나라에 도착한 사내는 줄앞에 선 남자가 자신이 죽인 남자임을 알게 된다. 그저 늦잠을 자다 출근을 서두느라 오해를 산 남자는 천국으로 향했고 그를 살해한 남자 역시 회개를 했다고 해서 천국으로 향한다.

그리고 뒤에 섰던 남자의 죽은 이유를 보고 빵 터지고 말았다. 바로 사내가 던진 냉장고 안에 숨어있던 남자였다. 푸하하~~ 그 남자는 자신이 왜 죽었는지 그 이유조차 몰랐다.

탈무드의 원뜻은 '배움'이라고 한다.

그저 웃어 넘기기만 하기엔 담긴 메시지나 지혜가 장난이 아니다.

언제 읽어도 재미있는 탈무드가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알아본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