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에겐 12척의 배가 있나이다 - 상
최인 지음 / 글여울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도국가인 우리나라는 강대국틈에 끼여 편할 날이 없었던 아픔의 역사가 많았다.

다행히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 마다 나타나 민족을 구한 영웅들도 많았다. 그중에 가장 위대한 인물은 바로 이순신이 아닐까 싶다.


어려서 이순신에 관한 영화를 보았고(주연: 김진규), 이후 지금까지도 많은 관객들을 동원한 이순신 관련 영화가 나왔었다. 한 인물이 이렇게 꾸준히 회자되는 것은 그가 가진 역량이 컸었고

업적이 위대했기 때문이리라. 이순신에 관한 소설, 칼의 노래 이후 조금 더 이순신이 살았던 시대로 이끌어준 것이 바로 이 소설이다.


지금도 전세계 해전중에 손꼽히는 것으로 유명한 이순신의 업적과 이 승리를 이끈 거북선에 대한 제작과정이 그려있어 더욱 흥미로왔다.

하필이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여수가 당시 이순신의 본영이 있는 곳이어서 더욱 마음을 이끌었다.

지금은 관광객의 성지가 된 종포거리나 봉산, 그리고 이순신의 어머니가 살았다는 고음천(지금의 웅천근처)도 가본적이 있어 더욱 실감나는 장면들이 떠오르곤 했다.


이순신을 존경하여 난중일기까지 구입하여 읽었는데 다소 구문이어서 재미로 읽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 소설은 난중일기를 근본으로 하면서 소설적인 요소를 가미해서 읽기도 편할 뿐더러 인간 이순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듯 하다.

자신을 각별히 돌보던 예화와의 러브스토리도 흥미롭고 간신 원균의 찌질한 모습, 당시 전쟁에 죽어가던 인물들이나 백성들의 생생한 모습들.


학익진이 펼쳐진 한산도대첩의 모습도 영화를 보듯 생생히 잘 그려졌다.

간간히 섞어였던 한시의 절절함도 마음에 깊이 와 닿는다. 이순신이 쓴 시도 있고 저자의 한시도 좋았다.

배가 고파 인육까지 먹어야 했던 당시의 참혹함이 아팠다.

역병에 걸려 고생하는 모습이며 토사곽란이나 위경련같은 증세로 고생한 이순신의 모습이 안타까웠다. 침아니 약탕으로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고 전쟁 수행중인 장군으로서 스트레스가 어떠했을지 짐작하기 어렵지 않았다.

무인이었지만 문인으로서의 능력도 출중했던 이순신.

그가 있어 우리민족은 왜에 함락되지 않았고 지금의 역사를 이어올 수 있지 않았을까.

정치는 혼란스럽고 경제는 어렵기만 한 지금도 전쟁 못지 않은 시절이다.

과연 이순신같은 영웅은 지금 이 시대에 없는 것인가.

그의 부활이 간절해졌던 시간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