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 -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22가지 스토리텔링 법칙
박희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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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물건이 넘친다. 물가가 다락같이 올랐어도 그 틈을 파고드는 셀러들이 있기 마련이다.

국산 제조로는 당할 수 없는 저렴한 가격으로 해외직구가 수없이 넘어오고 있다.

물론 가끔은 품질을 믿을 수 없을만큼 조악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국내산 과일이며 고기까지 취급을 하고 싼 가격뿐만이 아니라 언제든지 무료반품을 해주고 있어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사람들이 마트에 가지 않아도 두부 한 모에 콩나물까지 새벽이면 문앞에 도착해있다.

정말 살기 좋은 세상이 아닐 수 없다. 물가가 높은게 문제이긴 하지만 값싼 외국제품의 수입으로 소비자들은 위기를 넘기고 있다. 제품은 많고 경쟁은 치열해진 세상이 왔다.

어떻게 해야 차별화된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


우리가 귀에 익은 유명한 CF들은 한 줄의 카피가 소비자들의 귀와 마음에 꽂혀 인기를 끌기도

하고 제품의 대상은 어디로 하느냐에 따라 움직일 것 같지 않았던 고객들이 움직이기도 한다.

'국물이 끝내줘요', '정',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놔드려야겠어요', 같은 마음애 콕 박히는

카피가 제품의 성공을 결정하기도 하고 비싼 화장품이 더 효능이 좋을 것이란 선입견을 깨고

저렴한 가격대의 화장품으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모은 미샤같은 제품도 있다.


물론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이 좋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하지만 어떤 옷을 입고 내보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기도 한다. '옷'이 바로 마케팅이다.

유명 연예인이 제품을 홍보하거나 잘 나가는 인플루언서를 이용하기도 한다.

저자가 예를 들었던 두 명의 대바구니 장사의 마케팅에서 성공의 비법을 엿볼 수 있다. 스토리를 입히는 것!~ 그게 참 중요한 요소였다.


노력이었든 우연이었든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제품이 되었다고 안심한 일이 아니다.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흥미를 잃지 않도록 꾸준한 마케팅이 필요하단다.

스타벅스의 이벤트가 좋은 예라고 한다. 가끔 저질 굿즈때문에 말썽이 나긴 했지만 그 노이즈 효과조차도 스타벅스의 이름을 알릴 뿐이다.

마캐터는 옷을 디자인 하는 디자이너와 비슷한 느낌이다.

고객의 니즈, 체형, 분위기등에 따라 어떤 천을 선택하고 어떤 디자인으로 해서 입힐 것인가를 진행해나가는 사람. 세상 모든 물건에게 잘 맞는 '옷'을 입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찾아보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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