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가부라키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일단 창업자의 부인인 현재 사장은 주부로만 있다가
뛰어든 사람이라 사업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것이 없었다. 경영의 가장 기본인 재무제표의 중요성부터
강의가 시작된다. 골치아픈 숫자놀음이라고 싫어하던 사장은 점차 가부라키의 쉬운 강의에 귀가
열리고 사업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직원들은 여전히 가부라키의 등장을 못마땅하게 생각한다. 폐업시키거나 감원을 해서 투자금을 회수하러온 은행사람이니까.
출근해서 주차장청소를 해가며 가부라키는 서점을 살리기 위한 프로젝트를 하나, 둘씩 시작해나간다.
이 프로젝트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건 직원을 자신이겠지만 가부라키의 단골바 '시라카 바'의 나오코라는 바텐더가 중요인물로 등장한다.
현재 바에 오는 손님들을 통해 시내소식을 꿰뚫고 있는데다 식견이 높아서 가부라키에게 아주 중요한 질문과 해답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서점은 그저 책만 파는 곳이라는 선입견을 떨치고 지역의 특성에 따라, 고객의 니즈에 따라 변화해 나가는 과정이 정말 흥미롭다. 이벤트홀을 만들거나 지역특산물을 팔거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책을
기증함으로써 퀸즈북스의 명성을 높이기도 한다.
이 책은 망해가는 서점을 일으켜세우는 과정을 그렸지만 아주 많은 사업군에 대비시켜도 좋을 것 같다.
가부라키가 섭렵했던 수많은 리더들의 베스트셀러도 등장하기 때문이다.
어려움에 빠진 우리나라의 많은 서점들이 이 책을 읽고 다시 일어날 수 있기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