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을 살려라! - 망한 서점 되살리기 프로젝트
고지마 슌이치 지음, 이수은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네마다 하나쯤은 있었던 서점들이 어느새 자취를 감추기 시작한건 오래전 일이다.

학교앞에서 문구나 서적을 팔던 곳들오 이제 거의 보이지 않는다. 대신해서 인터넷으로 책을 주문하는 시절이 되었다. 이런 현실은 책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참 안타깝기만 하다.


종이책조차 전자책의 도전을 받아 서서히 잠식당하고 있고 이러다 보니 서점들이 살아남기가 쉽지가 않다.우리가 익히 알고 있었던 서점들이 이미 문을 닫았다.

종로서적뿐만 아니라 지방도시로 가면 이 현상은 더 두드러진다. 서점에 관한 추억까지도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망해가는 서점을 살려보기 위한 어벤져스가 결성된다.


가나자와 은행의 가부라키는 지점장까지 오른 인물이지만 은행실적저하로 거래처인 퀸즈북스로 파견나가게 된다. 전무라는 타이틀을 달고. 하지만 말이 좋아 전무지 서점을 감시하고 정리하려는 사람으로 쳐다보는 서점사람들의 눈길에 싸늘함이 느껴진다.

과연 가부라키는 서점을 처분하여 투자금을 회수할지 경영을 근본적으로 개혁할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퀸즈북스는 40년 전 열 다섯평으로 시작한 동네의 작은 서점이었다. 이후 서점의 활황기를 맞아 지점을 10개나 낼 정도로 발전하였으나 이제는 여섯 지점만 남은 상태였다.

하지만 점차 노후화되어 경쟁력을 잃었고 근방에 경쟁업체가 멋지게 개업하자 어려움에 처한 것이다.

말하자면 시류에 따라가지 못하고 처진 것이다. 은행의 입장에서 보면 더 망하기전에 투자금을 회수하는게 최선인 것처럼 보일 것이다.


하지만 가부라키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일단 창업자의 부인인 현재 사장은 주부로만 있다가

뛰어든 사람이라 사업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것이 없었다. 경영의 가장 기본인 재무제표의 중요성부터

강의가 시작된다. 골치아픈 숫자놀음이라고 싫어하던 사장은 점차 가부라키의 쉬운 강의에 귀가

열리고 사업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직원들은 여전히 가부라키의 등장을 못마땅하게 생각한다. 폐업시키거나 감원을 해서 투자금을 회수하러온 은행사람이니까.

출근해서 주차장청소를 해가며 가부라키는 서점을 살리기 위한 프로젝트를 하나, 둘씩 시작해나간다.

이 프로젝트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건 직원을 자신이겠지만 가부라키의 단골바 '시라카 바'의 나오코라는 바텐더가 중요인물로 등장한다.

현재 바에 오는 손님들을 통해 시내소식을 꿰뚫고 있는데다 식견이 높아서 가부라키에게 아주 중요한 질문과 해답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서점은 그저 책만 파는 곳이라는 선입견을 떨치고 지역의 특성에 따라, 고객의 니즈에 따라 변화해 나가는 과정이 정말 흥미롭다. 이벤트홀을 만들거나 지역특산물을 팔거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책을

기증함으로써 퀸즈북스의 명성을 높이기도 한다.

이 책은 망해가는 서점을 일으켜세우는 과정을 그렸지만 아주 많은 사업군에 대비시켜도 좋을 것 같다.

가부라키가 섭렵했던 수많은 리더들의 베스트셀러도 등장하기 때문이다.

어려움에 빠진 우리나라의 많은 서점들이 이 책을 읽고 다시 일어날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