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 스테이블 디퓨전·미드저니·챗GPT
김한재 지음 / 성안당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너무 급격하게 진화하니 그 속도를 따라가는게 너무 벅차기만 하다.

최근 지방의 어느 행사에 쓰일 노래공모에 당선된 노래가 AI로 만들어졌다느 보도가 있었다. 이제 AI의 활약은 인간의 영역을 넘어서 영화 '터미네이터'처럼 인간을 멸망으로 이끄는 존재가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마저 느끼게 한다.


AI로 소설이 쓰여지고 그림을 그리고 노래를 만들고, 이러다 보면 인간이 할 일은 점점 없어지지 않을까. 분명 어느 분야에서는 AI가 도움이 될 것임을 알지만 한 편 인간의 영역을 잠식해 들어오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놀라울 지경이다. 여기 이 책 역시 AI로 웹툰만화를 제작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웹툰만화는 이제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쓰일만큼 재미있고 아주 흥미로운 영역인데 이 영역도 AI로 가능하다니 정말 놀랍지 아니한가. 심지어 나같은 쪼짜도 말이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구글이나 인터넷 여기저기에 이런 작업이 가능한 무료사이트들이 많다는 것에 놀랐다. 흠 일단 이런 사이트를 이용해 보면서 제작 능력을 키워보는 것도 괜찮지 싶다. 무조건 다 AI가 전담하는 것은 아니고 스토리나 대체적인 전개에 대한 것은 작가의 역량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런 점에서 스토리텔링에 능한 사람에게 더 도움이 되긴 할 것 같다. 그럼에도 AI의 도움으로 완성되어가는 과정은 정말 어메이징이라고 할수밖에 없다. 이게 가능하다니. 이제 AI웹툰작가의 등장이 이어질 것 같다.


앞서 AI로 웹툰만화를 완성해나가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응용 실전 예시편을 만나게 되고 완성된 웹툰의 완성도에 놀라움을 느끼게 된다.

다만 특히 나처럼 이런 작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세대에서는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따라가는 속도나 집중력이 필요한 것 같다.

이제 인공지능으로 좀더 다양하고 자유로운 작업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되었다.

다만 오로지 인간의 두뇌에서 탄생되었던 수많은 작품들이 위축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도 든다. 국제적으로 AI활동에 대한 규제선을 정하기도 하는 이유가 분명 있다.

뭔가 새로운 혁명시대로 들어서는 입구에 발을 내딛는 느낌을 가진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