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독소 쇼크
박명규.김아름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사람들은 건강에 예민하다. 몸에 좋다는 것만 찾아먹고 운동은 또 얼마나 열심히 나는지.

하지만 이 책을 읽는다면 나처럼 쇼크에 빠질지도 모를일이다.


탄수화물이나 지방, 당이 몸에 안좋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지만 또한 과도한 제한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 보다는 적당한 섭취가 바람직하다는 주장도 있다.

난 그저 모든 음식을 고루고루 먹어야 한다는 주의여서 '당독소'라는 말 자체를 알지 못했을뿐만 아니라 이렇게 우리몸에 적군일지는 정말 생각지도 못했다.


당독소가 만명의 근원이고 노화의 원인이며 우울증이나 염증, 심지어 치매까지 유발할 수 있다니 어찌 놀라지 않을까. 그렇다면 당독소는 우리와 어떤 거리에 있는 물질인걸까.

놀랍게도 바로 우리집 식탁에 가득했다.

흔히 당이 들어가니 설탕정도로만 생각했다면 정말 큰 쇼크가 밀려올 것이다.

유제품부터 과일, 밀가루음식으로 만든 빵이나 구운 고기에 매실이나 효소까지 당독소가 있다고?

믿어지는가? 그러고 보면 매년 효소를 담그고 매실액을 담가 건강을 지키려고 했던 일들이 독을 키우는 일이었다니 어찌 쇼크가 아니겠는가.


암이야 이제 너무 흔해서 도대체 어떤걸 먹어야 예방이 되거나 치료가 되는지 헷갈리기도 하지만 당독소가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말에는 어이가 없어진다.

그것도 우리가 늘 먹고 있는 수많은 식음료들이 그 원이이 될 수 있다니. 믿고 싶지 않은 주장이다.


페이지를 넘길수록 믿어지지 않아 도대체 '당독소'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목차를 다시 펼쳐보았다. 생리통 증가의 원인, 염증, 열증, 탈모의 원인, 척추관협착증의 원인.

눈과 치과 질환의 원인,아이의 성장을 방해하고 골다공증과 당뇨의 원인. 치매의 원인까지

정말 쇼크 그 자체가 아닌가.

그래도 처방이 있어 다행스럽다. 저자들이 권하는 일차적 방법은 식단을 개선하라는 것이었다.

배추와 무우같은 채소가 들어간 요리를 먹고(그것도 가능하면 물에 데치거나 생으로)

우유가 들어간 음식을 제한하고 갓지은 쌀밥을 좋아했던 사람들이라면 이제 식은밥을 먹어야

당독소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흠 먹는 즐거움을 어느정도 포기해야 가능하겠다.

저자들은 이 책을 선택한 독자들은 행운아라고 주장한다. 어쩌면 정말 맞는 말이다.

마트에 가면 널린 많은 식자재들 상당수가 우리몸에는 적이었으니 말이다.

발효음식이면 무조건 좋은 줄 알았던 많은 사람들도 이제 생각을 바꿔야 할지도 모른다.

요즘 TV를 보면 100세에 이른 어르신들이 많이 등장한다.

아마 몇 십년후면 150세 시대라는 말이 등장할지도 모르겠다.

오래 사는 것도 좋지만 사는동안 건강하게 지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정말 큰 도움이 될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