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화내고 늘 후회하고 있다면 지금당장 2
매튜 맥케이 외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분노조절이 잘 안되는 편이다. 아마 정신의학적으로 분노조절장애를 갖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분노뿐만이 아니라 희로애락에 대해 너무 즉각적이고 과할 정도로 표현이 강한 편이다.

즐거운 마음이야 상대에게도 해가 되지 않겠지만 분노는 비수가 되어 상대에게 꽂힐 수 있는걸

모르는 것도 아니지만 일단 화가 나면 주체하기가 힘든 편이다.


과거에도 화낼 일들이야 늘 있었을텐데 왜 나이가 들어갈 수록 분노조절이 더 안되는 것일까.

생각해보면 예전보다 화낼일들이 더 많아진 이유도 있는 것 같다.

정치도 경제도, 사회문제들도 모두 화가날일 투성이다. 그리고 요즘 사람들은 예전보다 이런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예민하게 느끼고 분노감도 더 높아진 것 같다. 그래서일까 이른 바 불특정 다수를 향한 분노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정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일단 어떤 자극에 분노를 느끼게 되면 참을 겨를이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럴 것이다.

다른 감정과는 다르게 분노는 더 빨리, 더 극단적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과연 이 분노를 어떻게 조절하고 후회없는 삶을 살 수 있을지 이 책을 보면서 대책을 생각해보기로 했다.


여러가지 분노조절에 대한 방법이 상세히 나와있어 큰 도움이 되었지만 나는 이 말이 가장 내 가슴에 와 닿았다.

'원망을 붙들고 살면 인생을 망친다'.

맞는 소리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각보다 우리 인생의 시간이 길지 않음을 느꼈다.

좋은 감정으로 행복감을 느끼기만으로도 짧은 시간에 분노의 감정으로 소모하다니.

하지만 막상 분노의 감정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


자기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는 사람들이 성공한다고 하는데 그런 점에서 나는 낙제셍이다.

이제라도 저자의 조언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일단 상대방의 얘기를 잘 듣고-내가 가장 못하는 부분이다.

유연한 태도를 잃지 말것. 기꺼이 타협하고 협상할 것-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이 한 말과 행동은 책임질 것.

지는게 이기는 거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비로소 깨닫게 된다.

소리지르고 화내고 나면 시원했나? 이겼다고 신났나? 그렇지 않았던 것같다.

거의 후회의 시간이 밀려왔던 것 같다.

또 화내고 후회하지 말고 이 책을 읽으면서 호흡부터 조절해보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