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일, 시작의 날 - 계절 앤솔러지 : 봄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115
박에스더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3월앞에는 춘(春)자를 붙인다. 봄이 오는 달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과거 음력으로 3월이었으니 지금의 4월 정도가 되어야 진정한 봄의 시작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오래전부터 나는 3월을, 봄을 싫어했다. 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함에 새생명을 데리고 오는 계절이니 반가워해야 하는데 말이다.


신났던 겨울 방학이 끝나고 고단한 학기의 시작이기도 하려니와 이상하게 겨울보다 더 매섭게 느껴졌던 봄바람이 싫어서였다. 겨울바람보다 속살을 더 파고 든다는 봄바람.

거기에 더해 이제는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더하니 그야말로 반갑지 않은 3월이 되고 말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시작, 입학의 계절인 3월을 좋아할 것 같다.


부모님을 모두 잃고 혼자 남게 된 영우. 대학입학실날 교문앞에서 사진을 찍고 싶은게 소원이라던 엄마를 교통사고로 먼저 하늘로 떠나보내고 오던 날 영우는 결심했다.

엄마의 또다른 소원이었던 교사가 되기로. 이미 사범대에 입학을 했지만 졸업을 한다고 모두 교사가 쉽게 되는게 아니었다. 임용고시도 어렵고 시험에 합격해도 배정이 언제될지 아무도

몰랐다. 그래서 이를 악물고, 친구도 거의 사귀지 않을만큼 열심히 공부했다. 그렇게 임용고시에 합격하고 교생실습을 나갔지만 교사폭행의 피해자가 된다.


화재로 모든걸 잃은 아민. 엄마는 병원에 입원중이고 아민은 잘 곳조차 없다.

검정고시로 대학까지 조기 입학한 아민이었지만 사는 일은, 살아내는 일은 쉽지 않다.

아무도 선택하지 않으려한 과외알바를 시작한 것도 그 때문이었다.

상대의 마음을 읽는다는 이상한 소녀 유정. 과학자인 양부모의 신체실험에 부작용이라나.

그런 유정과 묘한 동질감을 느끼던 아민, 하지만 끝내 자살을 선택한 유정을 붙잡지 못했다.


첫사랑인 남자를 쫓아다니는 새미. 하지만 첫사랑 오빠는 새여자친구가 생겼는지 늘 그 여자와 함께 하는데...그 와중에 새미를 쫓아다니는 스토커까지. 새미의 봄은 심란하기만 하다.

늘 지켜보기만 했던 새미와 오빠는 결국 재회하고 두 사람의 존재엔 기막힌 반전이 기다리는데..

봄바람은 얄궂고 심술맞다.

누군가에게는 설레임을 주기도 하고 준비가 안된 누군가에게는 시름을 주기도 한다.

기다리든 기다리지 않든 3월은 온다. 그중에서도 삼일절을 갖넘긴 3월 2일의 모습은 뭔가 어설프고 불안하기도 하다.

5명의 작가가 그린 그 어느 3월 2일의 모습은 사람나이로 치면 풋풋한 스무살쯤으로 느껴졌다.

어른도 아이도 아닌 그 어정쩡한 모습. 하지만 결국은 희망을 품어 살아내야 하는 나이랄까.

그즈음 유난히 감기에 걸려 고생했던 것도 쉽게 방심했기 때문일 것이다.

겨우내 신발장에 잠자는 운동화를 꺼내신고 신발끈을 질끈 묶으며 다시 시작해야 하는, 아직 꽃도 이른 그 3월이 누군가에게는 희망의 계절이 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