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짜툰 메모리즈 - 뽀짜툰 연대기, 8장의 빅 스티커북, 표지 일러스트 3장, 작가 사인과 후기(인쇄)
채유리 지음 / 북폴리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거리마다 고양이가 넘친다. 특히 내가 살고 있는 섬에는 고양이 천지라 생선을 말릴 때에도 대를 세워 꼭대기위로 올려야 하고 음식쓰레기를 하도 뒤져서 간수를 잘해야한다. 어찌된게 고양이수는 날로 증가해서 사방이 고양이 울음소리인데 특히 발정이 시작되면 잠을 못잘 정도로 동네가 시끄러워진다. 해결방법이 없는걸까.


동물에 대해 심적인 알레르기가 있는 나는 집안에서 동물을 기른다는 상상조차 한 적이 없었다.

7년 전 슬그머니 우리집에 들어온 강아지 한 마리가 내 인생을 싹 바꾸어놓을 줄을 그때는 몰랐었다.

스피츠종인 우리 토리는 겨우 젖을 뗀 아기였는데 어찌나 작은지 도토리같다고 해서 토리라 이름을 지어주었다. 당시에도 우리집에서 키울거란 생각은 못했고 키워줄 사람들을 수소문했었다.

지금생각하면 강아지를 무지 좋아하는 울 남편은 아예 입양보낼 생각이 없어 수소문 하는 척만 했던 것 같다. 그렇게 하루 이틀 임보 기간이 길어지면서 우리 가족이 되었는데 이제는 우리집

대장, 아니 상전이 되어 우리를 지휘하며 살아가고 있다.


여기 이 툰의 주인공 작가역시 시작은 나와 다르지 않았던 것 같다. 길에 버려진 고양이를 데려다 키우기 시작하고 또 누군가 버려진 고양이를 봤다고 하면 달려가 품에 안아드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하기는 커녕 왜 난 마음이 조마조마했을까. 뽀또와 짜구가 들어올 때만 해도 키우면 좋겠구나 했다. 그런데 이어서 쪼코와 포비, 봉구에 꽁지까지 줄줄이 집에 들어올 때 왜 내 가슴이 쿵쿵거렸는지 모르겠다. 고양이 기르는걸 싫어하던 부모님들도 결국에 가족으로 받아들여 주셨는데 말이다. 독립하여 산다면 고양이를 몇마리 키우든 선택이지만 다른 가족들이 함께 해야한다면 동의가 반드시 필요할테고 반려동물을 키워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아이들에게 얼마나 많은 손이가고 정성이 필요한지 알기에 걱정부터 앞섰던 것이다.


그렇게 들어온 귀여운 고양이 새끼, 똥국자가 너무 이르게 무지개다리를 건너는 장면에서부터 눈물꼭지가 열리더니 뽀또와 짜구, 쪼꼬까지 하늘나라로 떠나는 장면에서는 너무 가슴이 아파서 책을 덮고 싶었다. 반려동물들의 수명이 대략 15년 내외라고 한다. 오래사는 경우 20년 정도 살기도 하지만 사람의 수명에 비해 너무 짧은 것이 정말 안타깝다. 우리토리도 7년이 되었으니 아주 오래 산다고 해도 10년 정도의 시간만 남은 것이다.

뽀또와 짜구는 수명보다 조금 일찍 엄마와 이별을 한 것 같아 너무 안타까웠다. 고작 13년을 살다니. 한 5년쯤 더 살수도 있지 않았을까.


토리와 산책을 나가보면 요즘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공원에 반려동물들과 집사들이 바글바글하다. 사람과는 다르게 반려동물들은 나이를 짐작하기가 어렵다.

새끼인 경우는 구별이 가능하지만 성견이나 성묘인 경우 나이 짐작이 어려운데 사람 나이로 치면 환갑, 진갑 다 지난 아이들도 있고 사람처럼 심장병이나 당뇨, 암을 앓는 아이들도 있어서 가슴이

아프다. 누군가는 펫로스 증후군으로 인해 다시는 반려가족을 만들지 않는다는 분도 있고 치료비며 장례비에 수백만원이 들어갔다는 말을 들으면 가슴이 철렁한다.

아이가 병에 걸리면 나는 최선을 다해 치료를 해주겠지만 짜구처럼 너무 고통스러워한다면 나도 안락사를 선택하지 않을까. 아아 상상만으로도 너무 슬퍼서 힘들다.

20년에 걸친 집사의 일상들은 아름다웠다.

나라면 절대 해내지 못했을 일상들을 잘 해낸것 같아 기특하고 존경하는 마음이 든다.

유리씨가 가족이 되어주지 않았다면 냥이들은 아마 힘들게 살다가 일찍 무지개 다리를 건넜을지도 모르고 길냥이로 추위와 더위와 굶주림에 시달렸을 것이다.

사람들에게도 인연이 있듯 동물에게도 인연은 있다고 믿는다. 토리가 내 아이가 된 것처럼 유리씨가 만난 귀여운 냥이들도 운명이었을 것이다.

먼저간 냥이들은 지들끼리 잘 놀고 잘 지내고 있을거라 믿는다. 마음아파하지 말고 만날 날을 기다려 보자구요. 마음 따뜻한 집사의 좌충우돌하면서도 아기자기한 일상들 넘 재미있게, 감동있게 잘 봤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