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행 고려사 : 고려거란전쟁 편 - 알고 봐도 흥미진진한 역사 이야기
박종민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KBS 역사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을 보면서 역사는 전쟁에 의해 진화, 혹은 퇴행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된다.

이 드라마에서 가장 빛났던 인물은 당연히 강감찬역을 맡은 최수종 이었지만 새로운 인물 '양규'의 등장은 정말 영웅의 발견이라고 할 정도였다.


조선의 역사는 '조선왕조실록'에 의해 많이 알려지기도 했고 역대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다룬 시기인지라 왕들의 이름까지 외울정도로 익숙하지만 '고려'라는 나라에 대해서는 그닥 많이 알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고려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왕건이 건국한 나라 '고려'가 '고구려'의 정신을 이어받았고 건국당시부터 왕권이 불안하여 왕건은 세력이 막강했던 호족들의 딸들과 결혼을 하면서 왕권을 지키려 했다는 사실외에도 문신의 막강한 권력이 결국은 무신의 반란으로 이어져 멸했다는 사실도 알게되었다.

더불어 인기리에 막을 내린 '고려거란전쟁'의 세세한 스토리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 책의 장점은 대화체로 되어있어 글자를 보는것이 아니라 유튜브를 시청하는 느낌이랄까.


서희장군이 외교 담판은 고려사를 모르는 사람도 알만큼 유명하지만 그 속사정에는 거란의 속셈과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설명에는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다. 아하 서로 윈윈하는 전략이 숨어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어쨌든 서희가 속좁은 장군이었다면 이루지 못했을 업적이긴 하다.

고려는 거란의 침략으로 인해 역사서가 소실되는 큰 피해를 입었다. 그래서인지 고려사에 대한 기록이 부실하다는 것은 큰 아쉬움이 아닐 수 없다. 드문드문 여기 저기 등장하는 고려, 거란

전쟁에 대한 기록도 명확한 것이 아니어서 저자처럼 역사를 많이 공부한 사람들의 견해가 큰 도움이 되었다.


양규의 화살이 몸에 꽂혀 고슴도치처럼 되었다는 마지막 모습에는 코끝이 시큰해진다.

역사에 많이 등장하지 못한 인물이지만 거란을 무찌르고 무엇보다 고려의 백성들을 구했다는 멋진 장군을 이제서야 발견했다는 것이 미안할 정도였다.

양규외에도 고려거란전쟁에 기여한 인물들을 이 책에서 살려낸 것은 정말 감사한 일이다.

자신의 생명을 걸고 나라를 구한 인물들을 후세에서 기억해준다면 저승에서도 감사하지 않겠는가. 그게 우리 후손이 해야할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거란의 몇 차례의 걸친 침략으로 고려는 많은 백성이 죽고 역사서가 소실되는 큰 참사를 일으켰지만 결국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으로 나라를 구하고만다.

더불어 등극초반에 우왕좌왕 도망치던 현종이 성군이 되어 백성을 잘 돌보고 왕권을 강화해 나갔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귀주대첩 승리의 주인공인 강감찬이 전쟁 당시 거의 노인이었음에도

노익장을 과시했다는 점과 현종이 마흔도 되기전 승하했다는 것 역시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다.

저자도 책 초반에 말했지만 역사는 어렵다고 생각하는 편견을 버리고 들여다보면 정말 재미있는 소설같은 느낌이 든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독자들에게 역사의 참재미를 선사하는 재주가 있는

멋진 역사가이다. 역사를 알지 못하는 민족은 미래가 없다는 말이 있다. 이 책으로 우리 민족의 지나간 시간을 세세하게 알게되어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