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다보면 누군가의 조언이 간절할 때가 있다.

때로는 위로가 되고 때로는 등대불이 되는 그런 간절한 단어들.

바로 이런 순간들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길을 걷다가 우연히 흘러나오는 노래가 마음에 들어오는 순간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했거나 지금 강렬한 사랑을 하고 있거나 누군가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그런 마음들이 들어있는 가사가 훅 들어오는 경험이 누구든 있을 것이다.


긴 이야기도 좋지만 이렇게 짧은 잠언들은 더 마음속에 깊이 와 닿기도 한다.

100세 시대라고 하니 이제 내 인생도 반 넘어 산 셈인데 살아도 연습이 안되고 막막해지는 순간들이 아직도 있다는 것이 여전히 여물지 못한 것은 아닌지 부끄럽게 느껴지는 순간이 있다. 그럴 때 이런 잠언들이 내 손을 잡아 주는 것 같아 위안이 되곤 한다.


나이가 들어가면 세상 사는 일이 조금쯤은 쉬워질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아 놀라웠다.

아직도 흔들리고 도망치고 싶은 순간들이 다가올 때 마다 간절한 처방전이 그리워진다.

엊그제도 최근 일어난 사건 때문에 마음이 힘들어 정신과를 찾아야 하나 고민중이었다.

산다는 일은 스트레스의 연속. 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해야 하고 그럼에도 또 희망을 품어가면서 버티는 것이 아닐까.

이런 나의 일상들이, 인생은 그런 것이라고 다독여주는 짧은 글들이 있어 잠깐이나마 숨이 쉬어지는 것 같다.


딸같은 아이가 최근에 정말 힘들게 일했던 직장에서 말하자면 배신을 당한 것 같은 일이 일어났다. 새벽에 출근해서 너무나 많은 일들을 처리하고 힘들게 일했지만 승진에 탈락하고

말았다. 리더의 마음에 들기위해 정말 자신을 소모하면서 일했는데 어이없이 내치는 격이 되고 보니 배신감이 밀려왔다고 한다.

잠을 이룰 수 없고 회사를 때려치우고 싶고 인생마저 내려놓고 싶은 심정이라고.

정말 상대방과 소통해 본다면 '배신'이 느껴지는 상황을 자주 마주치지 않을 수 있을까.

인생에 정답은 없는 것 같다.

하지만 때로 정답 비슷한, 내가 정당하지 않았더라도 나를 좀 지지해주는 그런 친구가 있었으면 싶다. 바로 이 책이 그런 친구같은 존재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