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
이영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대한민국에 태어난 것은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생각해보라. 반도의 끄트머리

강대국들 틈사이에 자리잡은 조그마한 나라. 자원도 없고 가난이 이어지던 그런 나라.

 


 

구한말 외국에서 들어온 선교사들은 조선백성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한다.

하얀 옷을 입고 가난해도 선했던 백성들. 정이 많고 나누기를 주저하지 않았던 백성들.

하지만 조선의 백성들은 리더에 대한 행운은 없는 편이었다고 생각한다.

강건한 나라를 꿈꿔 대비하고 노력했던 왕들도 있었지만 대체로 무능하고 당파싸움에

휘청거렸던 왕들이 대부분이었다. 구한말 세계가 요동치는 가운데 무사안일로 버티던

조선이 강대국들의 먹이감이 되기에 너무 충분한 조건이었다고 생각한다.

 


 

청일수도 있었고 러시아나 프랑스일수도 있었다. 다만 일제가 더 운이 좋았던 것은 아닐까.

이미 조선은 오래전 일본에게 치욕을 당한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당할수 밖에 없었을까.

고종의 아버지였던 대원군의 쇄국정책 또한 시대를 대비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리저리 치이고 밟히면서 결국 일본에 먹히기까지 나라의 리더들은 무얼 한 것일까.

 


 

여기에 소개된 일제 침략에 항거한 사람들은 대부분 가난하고 천한 신분의 사람들이었다.

의식이 있어야 했던 지식인들이나 권력층 사람들 대부분은 일제에 항복하거나 손을 잡고 제나라 백성을 억압하는데 한 몫하게 된다.

일부 지식층이나 부자들중에는 (이시영집안같은) 재산을 처분하여 만주나 다른 나라로

이주하여 독립운동을 하게 된다.

얼마전 읽은 '몽우리돌의 들녘'이란 책에는 그 시절 가난이나 억압을 피해 만주나 러시아등지로 이주하여 목숨을 보전하고 독립운동에 참여한 조상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청산리전투나 봉우동 전투들을 보면 우리가 일제보다 군사적으로 더 우월하지 않았음에도 승리를 거둔 기록들이 있다. 오로지 나라를 되찾겠다는 의지로 목숨을 던졌던 수많은 선조들의 의거에 숙연해진다. 김구와 시계를 바꿔차고 의연하게 폭탄을 던진 윤봉길의 의지는 어디에서 왔던 것일까. 나는 과연 그런 일을 할 수 있었을까. 절대 불가능하다.

 

역사를 알아야 미래가 보인다고 한다. 부끄러운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을 수 있다. 전쟁은 거의 과거의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도 지구 곳곳에서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고 북한은 끊임없이 미사일을 쏘아대고 있다.

지금도 러시아, 중국, 일본의 시각은 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얼마든지 욕심을 부릴 것이다.

의외로 우리들은 과거를 쉽게 잊는다. 가슴으로 읽고 뼈에 새겨 다시는 이런 치욕을 겪지 않기를 바라면서 많은 이들에게, 특히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꼭 읽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