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친절한 이슬람 역사 - 1400년 중동의 역사와 문화가 단숨에 이해되는
존 톨란 지음, 박효은 옮김 / 미래의창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은 인류의 역사에 가장 많이 등장한 사건일 것이다.

현재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하마스)간에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가장 위대한 종족인 인간이지만 신을 믿고 종교를 가질 수밖에 없는 약한 존재이기도 하다.  물론 신을 믿고 종교를 가진다고 해서 약한 존재라고 단언하기 힘들지만.

 

 

전세계 종교분포도를 보면 개신교와 천주교, 정교도를 합친 크리스토교가 25억명쯤의 신도가 있고 2위가 20억명의 신도가 있는 이슬람이다. 이어 힌두교와 불교가 뒤를 잇고 있다.

현재 기준 전세계 인구수는 81억쯤 된다고 하니 반 이상이 종교를 가진 셈이다.

어떤 종교이든 발상은 선하였을 것이다. 인간의 욕망이 결합되면서 조금씩 변질되고 해석되어 인류의 거의 모든 전쟁에 종교가 한 몫을 한 것을 보면 종교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묻고 싶어진다.

 


 

그닥 믿을만한 종교를 가지지 못한 내가 종교를 해석하는 것이 어렵긴 하지만 하느님과 그의 아들 예수와 예수를 낳은 마리아를 믿는 크리스트교가 가장 대중적이라고 알고 있었다.

하지만 중동과 아프리카, 심지어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같은 국가에서 이슬람을 국교로 하는 것은 참의외라고 생각된다. 이슬람에 대한 선입견이랄까. 온몸을 꽁꽁 싸맨 여자들의 모습에서 부자연스럽고 억압받은 이미지가 겹쳐지고 신의 이름으로 성전이라는 전쟁을 벌이는 이슬람 교도들의 잔혹성을 보면서 과연 이슬람의 창시자 알라는 이 상황을 이해하고 격려할 것인지 궁금해진다.

 


 

원래 이슬람은 아랍어로 순종이나 헌신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인간에게 올바른 삶을 가르쳐 주신 하나님께 순종하는 종교이다. 그 순종과 헌신에 폭력이나 테러, 살인같은 것까지 합리화하라는 교리가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다.

어찌 되었든 전세계 인구의 1/4이 믿는다는 이슬람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그간 이슬람에 대해 배울 기회도 없었고 내가 가진 잘못된 선입견같은 것들은 없었는지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었다.

 

 

최초 이슬람이 생겨났을 때에는 순종과 헌신이라는 이념이 잘 지켜졌던 것 같다.

그 믿음을 지키기 위한 전쟁도 빈번하긴 했지만 여성을 억압하고 남성위주의 사회로 변모해가는 과정을 보면 확실히 잘못된 해석이 개입되었다고 생각한다.

무함마드의 첫 부인은 거대한 무역상으로 스스로 자존을 찾고 자본을 취할 수 있는 지위에 있었다.  하지만 지금의 많은 이슬람 국가들에서는 이 초기의 이념들이 많이 변질되었다고 생각한다.

 

사실 역사를 한 권의 책으로 다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시대별 이슬람의 변화를 다 이해하기도 어려웠지만 지금의 이슬람의 문제에는 서구의 이기주의와 힘겨루기가 작용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자신들의 욕망을 위해 이슬람을 이용하거나 부추기고 이간질까지 서슴치 않았다는 진실을 모든 인류가 알아야 한다.

작금의 이스라엘과 하마스간에 전쟁도 이런 국가주의의 결과로 이어졌다는 사실을.

 

제목처럼 단숨에 이슬람을 다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머리속에 큰 그림 하나정도는 그린 것 같다.

어차피 이 시대를 함께 하고 있는 지구촌 사람들끼리 잘 지내고 평화가 이어져야 한다는 소망이 있다. 그런 소망을 이루어줄 첫 걸음이 이 책이 되었으면 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