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생활습관 슬기로운 환자생활
김기덕 지음 / 헤르몬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있는 '환자'라는 단어를 보면 병원복을 입고 병실에 입원해있는 모습이 연상된다.

살다보면 이런 환자가 되는 경우가 생긴다. 나도 몇 번의 수술로 입원을 했었고 당연히

당시에는 환자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이런 상황이 아님에도 환자일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

 

 

여기에 소개된 질병군들은 다 나에게 해당되는 것이어서 내가 환자임을 자각하게 된 것이다.

첫 번째 소개된 '고혈압'에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당뇨병전단계에 비만에 이르기까지 모두 지금의 내 모습이니 나는 환자인 것이다.

그냥 나이가 들어 자연스럽게 찾아온 건강이상정도로는 인식하고 있었고 매일 약을 먹고 있음에도 심각한 환자라는 생각이 없었던 것이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중에는 궁금했던 점을 잘 정리한 것 같아서이다.

일단 고지혈증 치료제로 많이 먹게되는 스타틴에 대한 정보가 난해하고 중구난방이라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었다. 스타틴계 약이 오히려 부작용이 있다거나 코엔자임 Q10이

소실되기 때문에 보충제로 먹어야 한다는 설이 있기 때문이었다.

정말 스타틴계 약이 이런 부작용이 있는 것일까.

 


 

여기에는 득과 실이 있는데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지 판단을 할 수 있었다.

 

 

아직 건강에 이상이 생기지 않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검사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짝수, 홀수년도를 기준으로 무료건강검진을 하게 되는데 이 혜택으로 많은

국민들이 건강을 체크하는데 큰 도움을 받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의료보험체계나 혜택이 이만큼 잘 되어 있는 나라가 거의 없다고 한다고 한다.

나도 격년으로 건강검진을 하고 자주 병원에가서 체크를 하고 있는데 이런 정도로 건강이 완전히 회복하지는 않는다.

 

저자의 말처럼 습관이 중요한데 음주, 흡연, 과식, 운동같은 요소들을 어떻게 적용할지

100세 시대를 위해 선택해야만 한다.

'당신의 건강은 문제 없습니까?'

라고 묻는 저자의 질문에 부끄럽게도 나는 '문제가 없다'고 답하지 못한다.

슬기로운 환자가 되기 위해 저자의 조언을 잘 새겨야할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