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우리돌의 들녘 - 국외독립운동 이야기 : 러시아, 네덜란드 편 뭉우리돌 2
김동우 지음 / 수오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예약주문


읽는 내내 가슴이 아렸다. 나라 잃은 백성의 서러움이 절절히 느껴졌기 때문이다.

흉년이 들어 먹고 살길이 없어 나라를 떠나거나 식민의 서러움을 피해보고자 보따리를

싸야했던 동포들의 시간들이 아프게 다가왔다.

 

 

누구의 책임인가. 나랏님의 무능때문이었을까. 그저 한 나라의 운명이었을까.

제대로 된 땅도 아닌 곳에 터를 잡고 소를 키우고 볍씨를 뿌리면서 옥토를 만들었다는

우리 동포들의 노고가 어찌나 기특하던지. 불모의 땅을 부의 땅으로 일궈내는 기적같은 일들은 피와 땀과 성실함이 만들이낸 열매였을 것이다.

어찌 어찌 남의 땅으로 살러간 동포들은 조국을 잊지 않았다. 일제에 의해 더럽혀진

땅일지라도.

 


 

남의 집 살이의 고단함과 서러움에도 조국을 잊지 않았고 독립을 위해 쌀과 옥가락지를 내놓던 선량한 동포들이었다. 그들을 이끌고 독립운동을 하던 선각자들의 이름을 우리는 다 기억하고 있는가. 이 책에 소개된 많은 독립운동가의 이름중 겨우 홍범도의 이름만 낯설지 않았으니 우리는 또 얼마나 무심한 후손이었는지 부끄러움이 밀려왔다.

거친 땅에서 피로 일궈낸 열매를 아낌없이 내놓던 동포들의 간절함도 우리는 다 기억하고 있는지.

 


 

그들의 간절함이 때로는 누군가를 일깨워 이렇게 자신의 이름을 드러내기도 한다.

동토의 땅뿐만 아니라 인도 어디엔가에서도 한국광복근 훈련지가 있었던가.

저자는 전직 기자여서 였을까. 아님 누군가의 부름을 물리치지 못해서였을까.

과거에는 존재했지만 지금은 잊혀진 사람들을, 터를 쫓아 카메라 셔터를 누르고

그들의 목소리를 채집한다. 사명감 없이는 해낼 수 없는 일들이었다.

 

 

조국에서도 불러주지 못했던 수많은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그가 이렇게 세상에 꺼내놓았으니 지금은 흐릿해진 그들의 비석글이 이제는 좀더 뚜렷해졌을까.

아마도 비석이라도 세운 이들은 그나마 행복한 축에 속할 것이다. 이름도 남기지 못하고 죽어간 이들은 또 얼마나 많았을 것인가.

몇 년전 홍범도의 유해봉환으로 죽은 넋이나마 고향땅으로 모실수 있어 다행이다 싶었는데 이후 벌어진 안타까운 논란을 보면 쓸데없는 정쟁으로 모욕을 주는 일을 서슴이 않는 후손들의 작태에 하늘에서도 울분을 토하지 않았을까 안타까웠다.

 

저자가 찍은 사진을 보면 계절에 상관없이 다소 쓸쓸하고 거칠고 고독했다.

그 곳에서 뿌리를 내리고 악착같이 살아낸 사람들의 삶 역시 그렇지 아니했겠는가.

지금은 풍요로운 조국에서 이렇게 넋이라도 다시 불러낼 수 있어서 참 감사한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