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꼬리의 전설
배상민 지음 / 북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으로만 보면 '전설의 고향'에 등장하는 구미호가 떠오르고 간을 빼먹는 장면이

겹쳐온다. 말 그래도 전설의 구미호 스토리일까.

하지만 이 소설은 고려판 '셜록 흠즈와 왓슨'이라고 보면 된다.

 

 

국운이 쇠하가던 고려말 조정을 장악했던 최영은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으로 쫓겨나고

새로운 건국의 기운이 스며들던 시절이다.

제대도 된 수령조차 없이 조정에서 파견된 감무라는 직책이 내려와 고을을 다스리는

작은 마을에서 몇 년째 끔찍한 시신들이 발견된다.

주로 여린 처자들이었고 한숨에 목줄을 끊은데다 배를 갈라 내장마저 흐트러뜨니는 참혹한 시신으로 발견된데다 어느 사건에서는 주변에 여우가 있다보니 아홉꼬리의 여우가 범인이라는 소문이 떠돌았다.

 


 

사대부가이긴 하나 망해가는 조정에 불려나갔다가 참혹하게 죄를 뒤집어쓰고 낙향한

아버지로 하여 과거에 흥할 마음이 없던 덕문은 한량같은 생활을 하면서 마을을 떠도는 아홉꼬리의 여우에 대한 이야기를 수집하고 수사하는데 소일하는 선비다.

당시 고려는 왜구의 침입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고 비천한 집안 출신이긴 하나 왜구몰이에 혁혁한 공이 있었던 금행과는 전에 인연으로 친구가 되었고 마침 임기가 다한 감무를 대신하여 덕문이 사는 마을에 감무가 되어 나타난다.

 


 

덕문은 여우의 뒤를 쫓던 감무들 셋이 처녀귀신에 의해 죽어나갔다는 말은 숨기고

금행과 더불어 말하자면 연쇄살인을 수사하기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 날 정말 처녀귀신이 나타나 혼비백산을 하는데 사실 그 처녀는 마을에 있는 도사의 딸 수선으로 동생인 수련역시 참혹한 시신으로 발견되었으나 억울한 일이 밝혀지지 않아 새로 부임한 감무에게 부탁을 하기 위해 남들의 눈을 피해 밤에 나타난 것이었다.

수선의 사연을 알게된 덕문과 금행은 수선을 미끼로 범인을 유인해보기로 한다.

 

그 마을에는 오랫동안 권세를 누리던 호장자가 있었고 백성들의 땅을 빼앗거나 과도한

세를 받아내고 세를 내지 못하면 노비로 삼는 비행을 일삼았다. 하지만 호장가의 권세를 두려워한 백성들은 당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덕문은 아무래도 이 연쇄살인의 뒤에 호장자 집안이 연루되었다고 짐작하고 금행, 수선과 함께 범인의 뒤를 쫓게 된다.

 

고려말의 어지러움과 새로운 국가의 등장 사이에 알력과 배경들이 잘 혼합되어 역사적

사실이 리얼하게 다가온다. 거기에 도무지 잡히지 않는 연쇄살인범을 쫓는 덕문과 금행의 활약이 마치 홈즈와 왓슨을 보는 듯하다.

분명 인간의 살인이 분명한데 전설을 이용하여 백성을 혼란으로 몰고가는 스토리텔링도 훌륭하다. 추리소설의 압권은 반전이 아닌가.

실제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졌다고 생각했다가 반전의 반전이 연이어 이어지고 과연 진짜 범인을 단죄할 수 있을지 마지막장까지 긴장을 늦추지 못할 정도로 잘 짜여진 플릇이 멋지다.

그저 '전설의 고향'쯤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다가 같이 범인을 쫓는 여정에 빠져 시간가는줄 몰랐던 소설이다.

 

 

 

 

*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