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건강 신호
김영철 지음 / 가나출판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가니 몸 여기저기서 문제가 있다고 아우성이다.

마흔 넘어 고지혈약을 시작으로 고혈압약까지 처방받아 복용중이다.

2년에 한 번, 아니 거의 1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관찰중이고 조심하는

편인데 그럼에도 혹시 내가 모르는 병이 몸속 어디에선가 똬리를 틀고 있는건

아닌지 걱정스럽다.

 

 

해외로 나가보면 알겠지만 우리나라의 의료체계는 상당히 잘 되어 있는 편이다.

미국에서 공부하면서도 거의 병원에 가지 못했다. 아프지 않아서가 아니라 병원 출입이 너무 힘들어서였다. 예약도 힘들고-우리나라처럼 예약없이 바로 가서 검진받기가 쉽지 않다-

병원비도 엄청나다. 의료보험이 없었으니 아파도 갈 엄두를 내지 못했다.

 


 

우리나라에는 동네마다 병원이 즐비해서 내 병을 잘 관찰해주는 의사만 만난다면 주치의 역할이 가능할 정도이다. 병원비도 저렴한 편이고 상급병원으로의 검진이나 치료도 잘되는 편이다. 더구나 전국민을 이렇게 2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무료로 해주는 나라는 거의 없다고 본다. 덕분에 조기에 병이 발견되어 수명도 늘어나니 참 감사한 일이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우리나라 국민들은 건강염려증이 문제가 아닌가 싶다.

'슬기로운 의사생활'같은 드라마가 방송되며서 의료단어도 제법 알게되고 혹시

내가 저 병은 아닐까 과하게 판단하게도 되었다. 하지만 여기 이 책의 저자처럼

우리 몸에서 보내는 사소한 건강신호에 귀를 기울이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가슴에 묵직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마른 기침, 손떨림이나 발열같이 미세한 신호들도

큰 병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니 더 겁이 나기도 한다.

실제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이다보니 흉통이 오면 혹시 심장에 문제가 있나 싶고

소변색이나 어깨통증, 불면증까지도 전조가 아닌가 싶어 아예 동네병원 하나를 정해놓고 상담과 진료를 자주하는 편이다.

 

진료실에 들어오는 환자 한 명, 한 명과 눈을 맞추고 안색을 살피고 말 한마디도 귀담아 들으려 노력한다는 김영철 의사의 마음이 참 따뜻하게 다가온다.

젊은 나이부터 '선생님'으로 대접 받으면서 다소 감정에 인색한 의사를 많이 보기 때문이다.

몸의 병을 고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걱정많은 환자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의사가 진정한 명의가 아니겠는가.

오랜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몸의 신호를 잘 설명해주는 이 책이 참 감사하다.

사소한 신호를 놓치지 않고 병을 고쳐준 사례를 보니 저자의 병원을 다니는 환자는 참

행운아라고 생각한다. 곧 괜찮아 지겠지 하면서 지나치지 말고 의사의 도움을 받기를

권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