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오페라 - 아름다운 사랑과 전율의 배신, 운명적 서사 25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보면 지적인 충만감 외에도 역사나 미술, 그리고 귀로만 듣는 줄 알았던

음악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알게된다.

팝송이나 발라드같은 일반적인 음악외에도 수준높은 사람들만 들을 것 같은 오페라도

이렇게 먼저 책으로 만나면 반은 정복한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된다.

 


 

먹고 살기 힘들었던 우리 세대에서는 오페라를 만나는 일이 쉽지 않았다.

기타치고 노래부르는 일이야 흔했지만 오페라극장을 찾아가 직접 오페라를 들은 사람이

몇이나 될까. 나는 감사하게도 고등학교때 첫 오페라 감상을 했었다.

남다른 교육열에 불탔던 이사장의 배려로 음악감상시간이 많았고 음악선생님의 지시(?)로

당시 국내에서 가장 큰 무대였던 세종문화회관에서 '카르멘'이란 오페라를 감상하게 되었다.

 

 

외국인들이 등장한 무대는 아니었고 당시 유명했던 김자경오페라단의 공연이었던 것 같다.

그동안 들었던 음악과는 너무 달라서 무척 지루하고 그저 숙제를 하는 기분이었지만 엄청난

무대장치나 가수들의 화려한 의상과 분장들이 기억에 남는다.

만약 이 책을 미리 읽고 그 공연을 보았다면 아마 가장 인상적인 공연으로 각인되었을지 모르겠다.

 


 

오페라는 뮤지컬과는 다르게 작곡가들의 언어로 되어있는데다 발성법이 달라서 가사를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다보니 그저 감정적으로 이해하는 것뿐 정확한 흐름을 읽기 어렵다.

하지만 이렇게 미리 예습을 하고 가서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과거와는 다르게 뮤지컬이나 오페라공연이 많아진 시대이니 일부러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라도 메마른 가슴에 멋진 공연하나 담아오는 것도 기쁨이 아닐까.

 


 

유수의 오페라 공연에 대한 역사와 스토리, 더불어 QR코드로 멋진 노래를 감상하다 보니

깊어가는 가을 내 집에 오페라 무대 하나가 훅 들어온 것만 같아서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오페라는 노래뿐 아니라 음악의 흐름, 문학적 서사들이 깃들어 있어 귀와 마음이 모두 즐거운

종합예술이라 평하고 싶다.

 

고작 내가 경험한 오페라 공연은 두어 편 뿐이라 부끄럽지만 이 책을 만나고 오페라 공연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어렵다고 느끼지 말고 잠시 과거로, 혹은 상상의 나라로 떠나고 싶다면

미리 예습하고 떠나보면 어떨까. 즐거운 시간이 될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