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하우스 - 한국 드라마 EP 이야기
김일중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전에는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고 드라마는 TV에서 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영화며 드라마만 보는 OTT가 너무 많아서 어느 채널을 이용해야할지

고민이 많다. 물론 비용이 들긴 하지만 차별화된, 영화보다 더 디테일한 드라마를 만날 수 있어 자주 이용하곤 한다.

 

 

이런 드라마나 영화를 만나는 인기있는 군단이 있어 그런쪽에서 제작이 되었다면 일단

점수는 먹고 들어가곤 했다. 하지만 최근의 제작현장은 아주 다채로와진 모양이다.

지금 강력한 인기몰이를 제작한 사람들은 그런 멘토들에 의해 단련이 된 2세대쯤이 주류를 이룬 것 같다. 과거보다 제작 여건이 좋아진 이유로 좀더 자유롭게 창작이 가능해졌단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시청자의 입장에서봐도 이런 주제로는 도저히 드라마가 제작되기 어려울텐데 했던 것들이 몇 부작으로 제작되어 제한된 영화나 드라마 시장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인데 그런 점에서 시청자들은 잘 차려진 뷔페를 대접받는 느낌이다.

엄청난 투자비가 들어간 이런 제작환경들을 스텝진들은 반갑기만 할 것인가 그 점이 궁금했다.

 


 

이름만 들어도 익히 알고 있는 인기작이나 대작을 제작해온 드라마 EP들의 이야기속에

과거에 현재에 이르는 한국드라마 제작현장의 문제점이나 저력들이 담겨져있다.

최근 재미있게 시청한 '무빙'을 보면 그 처참한 폭력장면에 기겁하면서 이런 장면은

지상파에는 도저히 방영되기 어려웠겠구나 싶었다.

리얼한 디테일이 때로는 부담스럽게 다가오기도 하지만.

 

 

얼마전 성공한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아직 보지는 못했는데 성공한 만큼 제작사는 많은 수익을 가져가지 못했다는 보도를 들었다. 아마 거의 처음 시작하는 OTT제작이라 선례가 없어 수익구조에 신경을 못쓴게 아닌가 싶다. 그걸 기회로 최근의 제작사들은 IP를 단디 챙기고 있는 거 같아 다행스럽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때놈이 번다'면 속이 쓰릴테니까.

 

오래전 일본여행을 갔을 때 TV를 보면서 서양인들이 예능프로그램에 출현해서 일어를 구사하는 모습을 보면서 놀랐던 기억이 있다. 그 모습이 지금 우리 나라에도 펼쳐지고 있다.

세계 각국에 살고있는 수많은 외국인들이 우리 말을 우리보다 더 잘하고 있는 모습에는 한류문화의 영향이 컸다. 말도 음식도 요즘 한류에 대세다. 얼마나 뿌듯한지 모르겠다.

이런 한류문화의 선도를 이끄는 한국드라마 EP들의 활약에 존경과 응원의 마음을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