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이리 재미날 줄이야 - 아프리카 종단여행 260일
안정훈 지음 / 에이블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버킷리스트에 고이 담긴 목록중에는 세계 각 도시에서 한달 씩 살아보기가 있다.

물론 희망사항이고 이루어질 기미는 전혀 없는 소원이다.

그렇게 마음먹은지가 벌써 10년이 되었고 이제 가능하겠다 싶었던 시간이 와서 예약을

하자마자 코로나 사태가 터졌다. '시집 가는 날 잡으니 등창난다'는 속담이 있던가.

 


 

암튼 그렇게 주저 앉아 이제 다시 문이 열린 세상을 바꼼히 쳐다보고 있다. 여행프로그램만 나오면 저길가볼까 비용은 얼마나 나올까 그냥 상상 여행만 계속하는 중이다. 그러던 중 이 책을 만났다.

떠나지 못하고 있는 나를 비웃는(실제 비웃기야 하겠냐마는) 것 같은, 아니 자랑하는 것 같은.

북유럽이나 남미같은 곳이 아니고 아프리카라...그닥 자랑할만한 여행은 아닐 것 같다는 위안을 얘서 해가면 읽다가 내 버킷리스트에 담긴 가고싶은 도시목록에 슬며시 넣어놓고 말았다.

 


 

'아웃 오브 아프리카'니 하는 영화를 보면 타오르는 붉은 태양과 사자, 사막, 그리고

맨발의 흑인들, 심지어 종족간에 살벌한 내전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아마 저자도 이런 선입견이 분명 있었을 것이다. 그 선입견에도 불구하고 7순의 나이에 아프리카로 배낭여행을 떠나다니...무모했다고 했다가 용기였다고 정정한다.

 

 

일단 현재 진행중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전쟁에 중요한 키를 쥐고 있는 이집트

다합에서의 생활이 가장 인상깊었다. 아프리카라기 보다는 중동에 가까운 나라여서

아프리카로 향한 본격적인 여행에 앞서 몸풀기에 좋은 선택이었다.

더불어 매일 뉴스로 도배되고 있는 지금의 전쟁에 왜 이집트가 빗장을 걸어잠글 수 밖에 없는지 이 책을 읽고 해답을 어느정도 알았으니 시사책으로 추천해도 무방할 듯 하다.

 


 

좋은 곳에 있는 좋은 사람들을 만났으니 참 운이 좋은 사람이구나 싶다가도 다 말을 안해서 그렇지 순간순간 닥친 위기들이 없었을리 없다. 다만 살아온 연륜을 발휘해서 여유자적 해결해가는 모습에서 노장의 지혜랄까 그런 기지들은 젊은 사람들이 절대 따라오지 못한다는 것에 한 표!  그러면서 같이 나이들어가는 동무로서 슬쩍 숟가락 하나 얹어본다.

 

 

유명 유투버 여행자들을 만나고 결코 꿀리지 않게 동료의식을 발휘하면서 따라붙기 성공에 어느새 박수를 치고 있는 나를 보면서 아 이런팀에 나도 함께 할 수 있었다면 하는 부러움이 솟아났다. 아마 나는 여기 안선생처럼 아프리카이지만 아프리카 같지 않다면서 극찬한 이 여정을 절대 혼자 하지 못할 것이다. 촉박한 비행기 시간에 수화물부치고 보딩하고 뛰어다닐 자신도 없다.  그저 이렇게 여행서라기 보다는 인생철학서 같은 이 책으로 갈증을 달랠 수밖에.

 

패키지 여행과 배낭여행의 장단점을 비롯해 현지인들의 맛집, 비용, 숙소에 이르는 꿀팁들이 아프리카에 눈독을 들이는 노마드들에게는 아주 유용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강추한다. 아프리카로 떠나고 싶은 사람에게도, 떠나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아, 그리고 언젠가 우리가 세상을 떠나는 날, 검은 옷을 입고 울지 말고 가장 예쁜 옷을 입고 축제를 벌이는 장례식을 치뤄달라는 말에 박수갈채를 보냈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그런 마지막을 부탁했었다. 다음 여행은 어디가 될지 궁금해진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