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 - 불편한 사람들을 끊어내는 문단속의 기술
스튜어트 에머리 외 지음, 신봉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만의 방이 있다. 요즘 집값이 올라 자기집 마련이 어렵다지만

'자신만의 방'은 누구에게나 있다. 내방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잠시 그려본다.

 

 

너무 넓지도 않고 좁지도 않고 간결한 모습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 방에 나만이 아닌 누군가가 함께 있다면 하는 상상을 하니 조금 불편해지긴 한다. 활동적 성격이긴 하지만 집에서 만큼은 내 방에서 온전히 홀로 지내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만의 방'에는 홀로 머물수 없다.

인간은 어차피 사회적 동물이니 싫던 좋던 누군가와 필히 얽혀지내야 하기 때문이다.

 


 

내 방에 초대된 사람들, 혹은 마구잡이로 들어온 사람들때문에 내 삶이 뒤죽박죽인 적은 없었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찬찬히 되돌아보기 시작했다.

나는 살아오면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을 내 방에 초대했거나 문을 지키지 못해 침략당해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말처럼 방의 주인공인 내가 중요하게 여겨야 할 사람은 바로 문지기였다. 내 허락없이는 아무도 방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지킴이.

 


 

자 이책의 안내대로 내 방에 들이고 싶은 사람의 목록을 작성해보자.

그동안 내 삶에 영향을 주었던 사람들중 긍정적인 미래를 선사할 누구가를 선정하는 것.

사실 우리는 너무나 많이 감정적 손실을 입으면서 함부로 내 방에 들어오게 만들었던

사람들이 있었다. 그래서 상처받고 힘든 삶을 살아왔는지도 모른다.

이 작업을 하기전 중요한 건 내 가치를 스스로 평가하고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는 점에

완정 공감한다.

 

 

고집이 강했지만 나름 인정도 있어서 '거절 못하는 병'에 걸린 적이 많았다.

결국 그 병으로 인해 너무 쉽게 내 방문을 열어준 적은 없었을까.

거절을 잘해야 잡스러운 감정이 쌓이지 않을 것이란 조언이 마음에 닿는다.

 

직장생활을 하는 딸내미는 함부로 말하고 상처주는 동료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다.

그만두지 않으면 결국 그 동료의 비수에 찔리는 일이 허다할 것이다.

하지만 '자기만의 방'에서 쫓아낸다면 조금은 덜 아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 방에 그동안 들어왔던 사람들. 계속 머무르길 바랐지만 떠나간 누군가도 떠올랐다.

그리고 남은 시간동안 정갈한 '나만의 방'에 누구를 들인 것인가를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 고마운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