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의 인사 - 제12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샘터어린이문고 76
어윤정 지음, 남서연 그림 / 샘터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생명은 무한하지 않기에 욕망의 삶속에 겸손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갑작스런 교통사고로 죽음을 맞은 소년 누리!

사랑하는 가족과 이별 인사도 할 겨를이 없이 하늘나라에 있는 자신을 보며 슬픔에

빠진다.

 

 

그렇게 사랑하는 사람들과 이별의식을 거치지 못한 영혼들이 백일에 이르면 하루동안

환생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었다. 누리는 거미로 환생하겠다고 말한다. 사람으로 환생 하는 것은 불가능해서 눈이 여덟개인 거미가 되어 오랫동안 가족들을 눈에 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게 하루동안 가족이 살고 있는 집으로 향하는 누리. 오래전 유기견이었던 코리를 가족으로 받아들였는데 그 코리가 누리를 보고 반갑게 달려드는 것이 아닌가. 혹시 자신을 헤치면 어쩌나 걱정했지만 알고보니 코리는 누리의 할머니였다. 할머니도 환생서비스로 가족을 다시 찾아왔지만 다시 돌아가는 것을 거부하고 그냥 코리로 남은 것이었다.  누리는 사랑하는 가족과 공원으로 나가 행복한 하루를 보내게 된다.

 


 

닥스훈트 군밤이는 기르던 주인이 먼길을 떠나자 할머니댁에 맡겨져 키워진 강아지다.

병을 앓던 군밤이가 무지개 다리를 건너자 저승가이드인 알마는 군밤이의 행복한 시간들을 보여준다. 군밤이는 다시 돌아가 마지막 인사를 하고 싶다고 간청한다.

알마의 배려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돌아가 마지막 인사를 건네는 군밤이.

 

 

생명이 소멸되면 그 영혼은 어디로 향하는 것일까.

영혼은 존재하고 영혼이 닿는 세계는 정말 존재할까. 나는 존재한다고 믿는다.

어떤 죽음은 미처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급박하게 다가오고 마지막 인사도 나누지

못하고 떠나온 것을 얼마나 슬퍼할 것인지 짐작하게 된다.

그런 가여운 영혼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보내는 아름다운 동화이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심장의 무게가 깃털보다 무거운면 지옥으로 간다는 말이 있다.

그 의미는 아마도 사는 동안 욕망과 죄로 무거워진 인간들에게 경고를 보내는 메시지가 아닐까.

누리처럼, 군밤이처럼 아름답게 살다간 영혼들에게, 그리고 남은 가족들에게 위안을 보내는 저자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졌다. 해마다 그렇지만 그렇게 아름답게 살다간 정채봉 작가님의 마음을 헤아린 수상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