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인, 중국상인, 일본상인
이영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다보니 마치 정글에서 맹수들의 싸움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이 들었다.

변변한 자원도 없는 우리나라가 세계에 우뚝 서기까지 무역이 큰 힘이 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과거 온세계를 발로 뛰었던 한국상인들의 노고가 떠오른다.

 

 

나도 젊어서 한 때 무역을 담당한 적이 있었다. 주문이 들어오고 신용장이 오고 네고를 하고 그랬던 나의 힘도 나라를 위해 조금쯤은 기여를 한 것 같아 뿌듯하기도 하다.

물건만 잘 만든다고 해서 성공을 하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이윤을 붙여 많이 팔아야 돈이 되고 그런 괜찮은 장사를 하기 위해 담당자들은 많은 노력을 해야만 한다.

 


 

패션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세계 각국에 수출을 주도한 비즈니스맨이기도 한 저자의 이력에 우선 눈길이 갔다. 이런 책을 쓰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최대 수출국인 중국과 막 수교가 시작되고 장사로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 무렵부터 경험을 쌓았으니 저자의 노하우가 정말 궁금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제목처럼 나라별 장사꾼의 특징이 무엇일지가 더 궁금했다.

얼핏 꼼꼼한 일본인과의 장사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중국도 만만치 않았다.

만만디 정신의 중국인들은 과거 '때놈'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장사에는 악착같은

민족이 아니던가. 경제분야가 우리보다 다소 늦은감이 있었지만 장사수완만큼은

얕볼 수 없는 상대일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중국이나 일본 상인들의 특징만 나열한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지에 대한 서바이벌 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물건을 사겠다고 혹은 팔아달라고 살갑게 접근해오는 상대를 어떻게 대하고 위험요소에 빠지지 않는 요령은 무엇인지 정말 실감나게 얘기해주고 있다.

오랜 거래로 형제같은 친교를 맺었던 상대도 언제든지 나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경험담에는그야말로 정글에서 살아남기가 떠올랐다.

 

'상인은 믿는 것이 아니라 지켜보는 것이다'라는 소제목이 왜 나온 것인지 절감했던 책이다.

재미있는 것은 민족별 특징이 있다는 것이었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도 있듯이 미리 공부하고 전선에 나가면 성공할 확률이 높지 않겠는가.

 

과거 샘플하나 들고 전세계를 누비던 장사꾼의 정신을 잊지말고 장사에 뛰어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이책을 먼저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