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유명작가와의 만남에서 들은 이야기이다.

'왜 글을 쓰는가'에 대한 질문에 '마치 무녀가 무병을 앓는 것처럼 쓰지 않고는 배기지

못하는 일종의 무병같은 걸 앓는다. 그래서 안에 고인 것들을 토해낼 수 밖에 없다.'

글쓰기란 그런 것이라고 생각한다.

 

 

누군가는 노래로 누군가는 그림으로 자신안에 고인 것들을 토해낼 수 밖에 없는 것이 바로 예술이고 문학이고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개중에는 작품성이 뛰어나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이름을 남기고 큰 돈을 벌기도 한다. 누구든 그런 재능이 있기를 얼마나 바라는가.

하지만 예술분야나 문학은 재능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든다.

노력이나 연습으로 가능한 분야도 있지만 불멸의 작가란 타고나는 것이란 생각인 것이다.

 

 

사실 글을 써서 밥을 버는 일은 정말 쉽지 않다. 특히 요즘처럼 활자문화가 쇠퇴하는 시대에는 더욱 그럴 것이다. 쓰기는 어렵고 인정받는 것은 더 어렵고 돈을 버는 것은 더더더 어렵다.

그럼에도 쓰지 않으면 안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며 스승이 될 것 같다.

이왕 쓸바에는 제대로 쓰자는 얘기인데 그동안 나의 글쓰기는 무엇이 문제였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누군가 읽어주지 않는 글이라도 써야한다면 할 수없지만 이왕이면 누군가 많이 읽어주면 더 행복하지 않겠는가. 내 안의 고인 것들을 쏟아내되 분명한 목표가 있다면 그 글은 더욱 빛이 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글을 쓸 때 독자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긴 지금 내가 쓰는 이 글을 누군가 읽어준다고 생각하면 절대 허투루 쓸 수가 없을 것이다.

내가 쓰지만 나 역시 제3자가되어, 누군가의 시각이 되어 쓴다면 객관적인 글이 써질 것이다.

 

 

그동안 내가 써온 글들을 이 해답지와 비교해보면 문제가 쉽게 보인다.

문장이 너무 길었나? 불필요한 접속사가 너무 많았나? 지루한 단어가 연이어 등장하지는 않았던가? 이렇게 놓고 보니 내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해답이 보이는 것 같다.

 

제목처럼 평생 돈 버는 글을 잘쓰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꼭 돈을 벌지 않아도 글을 쓴다는 것은, 글을 읽는다는 것은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처럼 우리의 삶을 이어가는데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이왕이면 잘 쓰면 좋겠다. 혹시 내가 유명 작가가 되어 정말 돈을 잘 벌 수도 있지 않겠는가. 꿈은 크게 가질 수록 좋은 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