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카나의 저주받은 둘째 딸들
로리 넬슨 스필먼 지음, 신승미 옮김 / 나무옆의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물 아홉의 에밀리아는 할머니와 아버지가 함께 하고 있는 빵가게 일을 도우면서 간간히 글을 쓴다. 에밀리아가 어려서 엄마가 돌아가시고 아버지와 함께 빵집 이층에 살고 있다.

에밀리아는 뉴욕 브루클린 벤슨허스트에서만 살았다.

이탈이아에서 이민온 가족들은 똘똘뭉쳐 살았고 특히 로사 할머니는 죽은 엄마를 대신해서 에밀리아를 키웠다. 할머니는 엄마와도 같은 사람이다. 그래서 할머니의 뜻을 거스른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다.

 

 

이탈리아 트레스피아노 지역에 살던 에밀리아의 조상들은 가난을 피해 미국으로 이민을 왔지만 폰타나 가문은 둘째 딸들에게는 평생 사랑없이 살라는 저주가 내려졌다.

그래서일까 그동안 폰타나 가문의 둘째 딸들은 결혼을 하지 못한 채 죽거나 홀로 살았다.

에밀리아의 언니인 다리아 언니는 결혼을 하고 아이 둘을 낳았지만 에밀리아에게는 잠깐 스치는 사랑이 있었을 뿐 결혼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아예 에밀리아는 결혼에 관심도 없었다.

 


 

폰타나 가문의 둘째 딸이면서 로사할머니의 동생인 포피이모의 연락이 없었다면 에밀리아는 절대 뉴욕을 떠나지 않았을 것이다. 포피이모는 여든을 앞둔 나이에 고향인 이탈리아로 여행을 가기로 했고 조카인 에밀리아와 루시를 초대했다. 하지만 포피이모는 오래전 집안과의 문제로 명절에만 집에 오는 것을 허락받은 상태로 몇 십년을 지냈다. 그러니 당연히 로사할머니는 포피이모와의 여행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폰타나 집안의 저주를 풀어줄 비법이 있다는 말에 에밀리아와 루시는 포피이모와 함께 이탈리아행 비행기에 오른다.

 


 

포피이모는 이 여행을 감당할 정도의 돈도 있고 아름다운 분이다. 하지만 이 여행의 목적이 드러나면서 에밀리아와 루시는 저주를 풀 열쇠를 찾게 된다.

아주 오래전 독일에서 탈출해온 어떤 젊은 남자와 이탈리아 여자의 사랑이 있었다.

영원할 줄 알았던 사랑이지만 독일에 있는 가족들에게 문제가 생기자 남자는 여자와 이별을 하고 독일로 떠난다. 여자가 여든이 되는 생일날 성당앞에서 만나자는 약속을 하고.

 


 

포피이모가 바로 그 여자였다. 이제 포피이모는 병에 걸려 시한부 선고를 받았고 이 여행이 마지막 여정이 될터였다. 그 여정속에 삶이나 사랑에 대한 열정이 없었던 에밀리아는 자신을 찾았고 열정이 넘쳤던 루시는 잔잔해졌다. 이제 폰타나 집안의 저주는 깨질 가능성이 생겼다.

드디어 포피이모의 여든 번째 생일날 아침 성당으로 간 세 사람은 남자를 기다린다.

과연 그 남자는 약속을 지켰을까.

 

아름다고 감동적인 소설이다. 늘 사랑을 꿈꾸지만 그 사랑이 영원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안다.

그럼에도 평생을 사랑하는 이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살아낸 두 사람의 여정이 놀랍다.

더구나 두 자매간의 비밀이 밝혀지면서 벌어지는 혼란과 반전이라니.

저주는 그저 두려움에 갇힌 사람들의 소심함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오 위대한 사랑이여!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