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 튀르키예 나의 첫 다문화 수업 10
알파고 시나씨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형제의 나라'튀르키예는 왜 형제국이라는 애칭이 붙었는지는 모르지만

그냥 정겨운 나라라고 생각했다. 6.25참전국이라 그런가 막연히 그런 생각만 했다.

하지만 오래전 우리 민족과의 인연을 보니 예사롭지 않았다.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말갈이나 돌궐이니 하는 이민족들과의 전쟁같은게 나온다.

돌궐족이라면 만주근처에 있던 민족이었는데 튀르키예의 조상이 돌궐족이라고? 정말

놀라운 정보였다. 그렇게 가까운 거리에 함께 살아갔던 민족이고 전쟁을 하기도 했지만 동맹을 맺기도 해서 그 인연으로 튀르키예인들은 우리를 '형제'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튀르키예인들은 돌궐족과 우리와의 인연을 알만큼 역사에 능통했단

얘긴가?

 

 

TV에서 종종 만나는 '알파고'씨는 한국에 귀화한 튀르키예인이고 쿠르드족이란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쿠르드족이 시리아, 이란, 이라크, 튀르키예에 퍼져 살고 있고 현지화 되어 각기 다른 색깔의 이념으로 살고 있다는 사실도. 한국인이 되었지만 여전히 튀르키예인,쿠르드족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면서 그가 세계 역사나 정치, 문화에 능통하다는 것에 감탄하게 되었다.

 

 

튀르키예의 수도가 이스탄불이 아니고 앙카라라고 하는 것이 수시로 퀴즈에 나올만큼

앙카라 보다는 이스탄불에 대해 많이 들어왔고 반드시 가보고 싶은 기대감이 있는 도시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다리가 있고 두 대륙에 걸친 튀르키예는 정말 다양한 민족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90%이상 이슬람을 믿으면서도 이슬람 국가는 아니고 다른 종교까지 폭넓게 수용하는

모습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대체로 무슬림들은 완고할 것이란 편견을 깨부순 나라인 것이다.

 

 

에디오피아에서 시작된 커피가 오스만제국에 의해 전파되어 오랜 커피문화를 가졌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커피보다는 차이문화가 더 발달했다는 것도 이채롭다.

커피를 대접받는 것이 일종의 청혼의 의례라는 것과 커피점을 치는 문화는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튀르키예는 선진국인가? 국민총생산같은 수치들을 보면 후진국은 아니지만

그닥 선진국처럼 느껴지지 않는 것은 왜일까. 얼마 전 또 연임에 성공한 에르도안 대통령의 성정을 보면 튀르키예의 앞날이 밝지많은 않은 듯한데 튀르키예인들은 왜 다시 에르도안을 선택한 것인지 조금 이해가 안되기도 한다.

나토국으로 스웨덴의 나토가입을 반대하는 튀르키예가 과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도 궁금하다.

 

막연했던 한 나라에 대한 정보가 아주 깔끔하고도 리얼하게 정리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많은 나라와 국경을 마주한 튀르키예, 형제국의 나라 한국을 사랑하는 그들의 참모습을 많이 이해하게되어 감사한 마음이다. 많은 이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