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국 - ‘서조선’부터 ‘비단잉어’까지 신조어로 읽는
곤도 다이스케 지음, 박재영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리적으로 전혀 유리할 것이 없는 한반도에 자리잡은 우리나라가 어느나라에도

종속되지 않고 살아남았다는 것은 기적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수많은 외세의 침략을 받았고 조공을 바치거나 식민지가 되는 모욕적인 시절이

있었다. 그럼에도 어쨌든 살아남아 세계 강국으로 도약했다는 것은 우리 민족이 얼마큼 대단한 민족인가를 증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과거 중국은 우리에게는 부모의 나라처럼 여겨졌던 대국이었다.

왕도 세자도 허락을 받아야만 하는 지경이었으니 그들이 지금 우리를 속국쯤으로 생각하는 싹수는 그 때의 기억이 남아있는 후유증일 것이다.

그런 중국도 요즘 과거 대국의 영광만을 생각할 처지는 아닌 것 같다.

코로나의 진원지였다는 오명을 쓴데다가 잘 나가던 경제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주저앉은 것은 물론 과거 중국의 번영을 이끌었다고 믿어지는 모택동 시대로 회귀하는 것은 아닐까 싶게 퇴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환경에 지배되는 특성을 지녔으니 당연히 주변 환경에 따라 민족의 색이 결정

되었을 것이다. 일본인들은 바다가 땅을 감싸고 있어 단일민족인데다 주변의 위협으로

부터 비교적 안전해서 조용한 품성을 지닌 반면 중국은 늘 주변을 감시해야하고 휩쓸리지 않으려 발버둥 쳐야했을 것이다. 어디에 가서도 존재감을 빛내야 했으니 그리 시끄러운 민족이 되었을지도 모르겠다.

 

 

중국의 급격한 발전은 고급인력의 대량방출을 낳았고 지금 대량 실업의 사태를 겪고 있다.

이 문제는 중국만의 문제는 아니어서 우리도 큰소리칠 입장은 아니지만.

한자녀 정책으로 떠받들여졌던 세대가 성장해서 캥거루 족이 되었으니 이 또한 문제다.

취직해야 할 직장이 없는 것도 문제고 힘든 일을 하지 않겠다는 유약함도 문제다.

이와 관련된 유행어가 넘치는 모습이 지금의 중국이다.

 

 

더 큰 문제는 중국이 사이비종교국같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시진핑의 연이은 권력독점은 북한의 모습과 겹쳐져 '서조선'이라는 자학적 유행어가

따라붙었다. 생긴 모습이며 권력세습에 시진핑의 담화를 필사해야 하는 추앙모드까지

정말 닮았다.

떨어진 경제력이야 점차 회복할테지만 중국의 행복지수 역시 상승할까.

이웃나라 중국의 문제가 남의 나라 불구경일 수가 없는 이유는 우리 경제가 중국의

영향에 흔들리기 때문이다. 과연 중국의 지금 모습은 어떤 미래로 펼쳐질 것인지 이 책으로 짐작해보는 것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