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교양 - 5주 만에 끝내는 인문학 수업
로랑 아베주.자멜 벵아씬.필립 씨에라 지음, 강현주 옮김 / 더좋은책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양이 있다는건 말하자면 지식이 해박하고 예의범절이 반듯한 사람을 뜻하는 것같다.

그런 점에서 나는 교양이 그닥 있다고 할 수는 없는데 과연 이 책을 읽고 나면 '교양'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해졌다.

 

 

그런데 생각보다 범위가 너무 넓고 섬세해서 일단 책을 펼치는 것만으로도 뿌듯한 마음이 든다. 일단 저자들의 전공부터가 예사롭지가 않다. 역사, 예술, 철학등등.

 

 

최근 전쟁중인 유럽의 상황, 역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었다. 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을까. 우크라이나는 곡창지대인데다 지정학적으로 유럽과 러시아의 중간에 끼여있어 과거에도 여러번 침공을 당한 경험이 있었다. 국토의 일부가 구소련의 영토였던 적도 있었다.

그래도 지금에와서 다시 차지해보겠다고 나서다니..그렇게 따지면 인류의 역사에 수많은 국경들의 모습이 달라졌는데 다들 과거의 땅들을 찾겠다면 아마 전쟁은 끊이지 않을 것이다.

 

 

전쟁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는게 문제다. 푸틴은 과거 히틀러와 뭐가 다른가.

물론 인종청소와 같은 끔직한 죄를 저지르지는 않았지만 선량한 사람들을 무고하게

살해하는 것은 다르지 않다. 그가 법까지 고쳐가며 장기집권을 하고 있는데 러시아 사람들이 왜 그렇게 푸틴을 좋아하고 전쟁을 찬성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웠다.

 

 

국제정서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해석도 흥미롭다. 이미 우리밥상에 오르는 생선들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견된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바다에 나가보면 수많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엄청나게 떠다니고 있다. 심지어 태평양 어딘가는 쓰레기섬이 있을 정도이다.

더 놀라운 것은 우리나라가 플라스틱 생산국 상위라는 것이다. 이미 플라스틱 쓰레기는 큰 문제인데 썩는 플라스틱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이것조차 분리되지 않고 그대로 소각되는 문제가 또 발생한다는 것이다. 지구가 썩지 않는 쓰레기 문제로 언젠가 완전한 쓰레기장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나의 교양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기전에는 겨우 반이나 맞출 수 있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꼼꼼하게 책을 읽고

다시 도전하면 그래도 괜찮은 수준에 도달하게 된다.

아 세상은 넓고 알아야 할것은 너무 많다.

 

역사는 물론 음악과 패션, 댄스와 환경에 이르는 방대한 지식을 담은 책이다.

이 한 권만 제대로 읽어도 어디가서 꿀리지 않을 정도다.

나뿐만이 아니라 공부 싫어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넌즈시 건넬 예정이다.

우리 교양좀 있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