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께 귀 이야기를 들려 드릴게요 - 마음과 철학을 담아 치료하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난청, 이명, 어지럼증 이야기
문경래 지음 / 델피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었을 때는 잘 몰랐는데 나이가 들수록 몸에서 아우성치는 소리가 들린다.

뼈마디에서 우두둑 소리가 나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에고 소리가 절로 나온다.

이러저러 매일 먹어야 하는 약도 늘어나고 병원 가는 일이 잦게 된다.

 


 

눈도 침침해지고 눈물도 잦아져서 병원에 갔더니 눈물샘이 막혔단다. 그것도 노화현상의 일종이란다. 귀는 젊어서부터 좋지 않았다. 진물이 계속 나와 정말 고생이 심했다.

병원에 가도 그 때뿐이고 정말 몇 십년을 고생하다 이제 조금 진정이 된 상태이다.

손끝을 조금만 베어도 아프고 불편한데 눈이며 귀며 고장이 나면 그야말로 비상이다.

내가 이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작년 남편에게 닥친 사건때문이다.

 

 

배를 몰고 바다를 나갔던 남편이 급히 전화를 걸어왔다. 갑자기 쓰러져서 일어날 수가

없단다. 도저히 배를 몰고 돌아올 수가 없으니 해경을 불러달라는 것이다.

급히 해경정이 나가 남편을 데리고 돌아오는데 배안에 누워서 일어나지는 않는다.

갑자기 어지럼증이 생겨 쓰러졌는데 도저히 일어나지지가 않는단다.

혹시 뇌출혈? 급한 마음에 헬기를 불러 육지병원으로 향했다. 응급실에서 뇌MRI촬영을 하니 이상이 없단다. 당직의사의 말은 아마도 귀의 문제일 것이란다.

 


 

믿어지지 않는 마음으로 상급병원으로 향해 귀를 검사하니 정말 귀의 문제였다.

전정기관에 염증이 생겨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는 현상이 생겼단다.

염증치료를 하면 며칠후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다는데 원인이 명확하지 않았다.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라는 것 정도로만 알려졌단다.

그리고 이 현상이 생기면 언제든 재발이 잘된다고 해서 늘 마음이 조마조마하다.

 

 

그래서 이 책에 더 주목할 수밖에 없었다. 도대체 귀의 문제는 왜 생기고 치료법은

무엇일까. 생각보다 귀의 문제는 너무 다양했고 때로는 치유가 어려운 병도 있었다.

저자 자신이 귀를 치료하는 의사이기도 하고 실제 귀문제로 고생했던 환자여서

더 실감나게 다가온다.

나이가 들면 청력이 떨어지고 보청기를 껴야하는 문제도 생긴다.

친정엄마도 청력이 떨어져 보청기를 맞췄지만 너무 불편해서 모셔놓고만 있다.

아무리 과학이 발달해도 보청기의 문제는 남아있는 모양이다.

 

귀의 문제에 대해 정말 많은 공부가 되었다. 치료법을 보니 이상을 느꼈을 때

즉시 병원으로 가서 해결을 해야 예후가 좋았다는 사실이다.

의술이 발달하고 이렇게 좋은 의사가 있으니 분명 귀 문제를 잘 해결할 것같다.

남편의 귀병이 재발한다면 무조건 저자를 찾아가볼 생각이다.

의술도 믿음이 가지만 마음가짐이 어찌나 아름다운지 그냥이라도 꼭 한번 만나보고

싶은 의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