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잡은 채, 버찌관에서
레이죠 히로코 지음, 현승희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생인 사츠타는 우연히 작가의 글로 들어섰다. 고교시절의 경험을 가볍게 쓴 글이

인기를 끌게 되었고 출판까지 하게 되었다. 공부는 그저그랬기에 대학은 휴학중이다.

그러던 어느 날 엄마가 먼 친척인 이에하라 할머니의 집을 관리해달라고 부탁한다.

 


 

병으로 요양원에 입원중인 할머니의 집 '버찌관'의 관리를 맡아달라는 것이었다.

집에서 빈둥거리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 사츠타에게 딱 맞는 일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홀로 지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 버찌관으로 들어간 사츠타는 곧 이 집이

마음에 들었다. 낡긴 했지만 품위가 있는 서재도 있고 마당에는 큰 벚꽃나무도

있기 때문이었다.

 


 

오래된 동네의 정취를 맘껏 느껴가던 어느 날 엄마는 또 다른 부탁을 해왔다.

이에하라의 딸이 남긴 손녀 딸 리리나를 돌봐달라는 것이었다. 리리나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모두 잃고 갈 곳이 없어지자 외할머니에게 연락을 해왔고 할머니는

흔쾌히 리리나를 맡아주겠다고 했지만 입원중이라 사츠타에게 돌봄을 부탁한 것이었다.

그렇게 함께 살게된 10살 소녀 리리나. 하지만 이 소녀 너무 까칠하고 변덕투성이였다.

 


 

변덕쟁이 리리나를 위해 요리를 하고 소풍도 같이 하는 둥 마치 아빠처럼 돌보던 중

벚꽃놀이를 하던 봄날 사고가 생기고 사츠타는 의식을 잃고 만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깨어난 사츠타는 그동안 버찌관에서의 일들이 사실이 아님을

알게 된다. 그렇다면 왜 사츠타는 그런 기억을 갖게 되었을까.

그것도 너무 생생한 기억으로.

 


 

사츠타가 대학을 다닌 것은 맞지만 소설을 쓰는 작가도 아니었고 리리나라는 소녀도

존재하지 않았다. 사츠타에게는 공부도 잘하고 집안의 기둥이었던 형이 있었고 갑작스런 사고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는 사실도 나중에 기억이 났다.

그리고 아주 엉뚱한 이름하나가 떠올랐다. '나아리' 그 이름은 사츠타의 연인이었다.

 

너무나 끔찍한 사고로 기억이 왜곡된 사츠타. 그리고 그 기억속에 숨겨진 비밀을

따라가는 아프지만 감동적인 소설이다.

사람은 큰 충격을 받거나 사고를 당하면 선택적 기억상실을 겪는다고 한다.

하지만 사츠타는 아주 엉뚱한 기억이 남았다. 리리나라는 소녀와의 애틋한 추억들.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은 누구에게나 큰 충격이다.

그 아픔을 딛고 치유의 길로 걸어가는 사츠타의 여정에 가슴이 아프지만 감동스럽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